김 의장, ‘강성희 강제퇴장’에 “과도한 대응…정부·국회 서로 존중해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1.25 17: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국민 눈높이 맞는 말씀 하라” 野 “그만하라” 고성 공방
김진표 국회의장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강성희 진보당 의원의 강제퇴장 사건과 관련 대통령실에 항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강성희 진보당 의원의 강제퇴장 사건과 관련 대통령실에 항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은 최근 불거진 강성희 진보당 의원의 ‘강제 퇴장’ 사건을 두고 대통령 경호처의 과도한 대응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장은 25일 국회 본회의 시작 직후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 18일 대한민국 국회의원과 대통령 경호처 경호원들 사이에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며 강 의원 강제 퇴장 사건을 언급한 뒤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회의원은 한 사람 한 사람이 국민을 대표하는 헌법기관”이라며 “대통령 경호원들의 이와 같은 과도한 대응이 재발하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와 정부는 ‘국정 운영의 파트너’라면서, “서로를 배타적으로 적대하는 정치 문화가 극심해지고 있다”며 “국회도 정부에 대한 예의가 필요하고, 정부도 국회에 대한 존중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 의장의 이 같은 발언에 격앙된 반응이 터져 나왔다. 국민의힘 의원석에서는 “뭐가 과도하다는 것이냐” “국민 눈높이에 맞는 말씀을 하라” “반성하라” “실망스럽다” 등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국민의힘 의원들을 향해 “그만하라”고 외치기도 했다.

고성이 오가는 가운데 김 의장은 “여야가 지난해 정기국회에서 본회의장에서는 피케팅이나 야유, 함성을 자제하기로 합의한 절제와 관용의 정신을 되살려, 국민 눈높이에 맞는 품격 있는 정치를 함께 만들어 가기를 간곡히 호소한다”고 당부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김 의장의 발언에 대해 기자들에게 “특정 정당을 중심으로 소위 말해 자매 정당의 입장에서 국회의장이 나서서 발언하는 게 과연 바람직한지, 국회의장의 중립 의무를 지키는 것인지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강 의원은 지난 18일 전북 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 대통령에 국정 기조 전환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고성을 지르고 악수한 손을 잡아당기는 등의 이유로 경호원들에 의해 퇴장 조치됐다. 대통령실은 “경호상 위해 행위라고 판단할 상황이었다”며 “(강 의원 행동은) 금도를 넘어선 일”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