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에 불리하게 바뀐 남욱 진술, 검찰 회유일까 국민 호도일까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4.01.27 18: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검찰, 이재명 대장동 재판서 나온 유동규 증언 두고 공방
“검찰이 구속으로 협박” “사실 왜곡, 현 수사팀과 무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배임·성남FC 뇌물' 관련 1심 12회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배임·성남FC 뇌물' 관련 1심 12회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른바 ‘대장동 일당’인 남욱 변호사의 진술이 바뀐 것을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검찰이 정면충돌했다. 민주당은 남 변호사와 공범 격인 유동규씨의 최근 법정 증언을 근거로 “검찰의 구속 협박 때문”이라고 주장했고, 이에 검찰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대책위)는 27일 먼저 입장문을 냈다. 대책위는 지난 23일 이 대표의 대장동·백현동 특혜개발 의혹 등 사건 재판에서 나온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증언을 소환했다.

남씨가 검찰에 “유씨가 ‘내가 대장동 사업을 주도할 것’이라고 했다”고 진술했는데, 유씨는 재판에서 “남씨가 미국에서 한 얘기와 돌아와서 한 얘기가 다르다”고 반박했다는 것이다.

대책위는 “충격적인 건 유동규가 말하는 남욱 진술이 뒤바뀐 이유”라며 “유동규는 ‘그 당시 수사팀 방침에 따라하면 구속 안 시킨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재판부가 ‘저 진술은 사실이 아닌가’라고 물었고 변호인도 ‘(남욱이) 저렇게 이야기하면 구속시킨다(고 했다는 건가)’라고 다시 물었는데 유씨가 ‘구속시킨다는 건 모르겠지만 구속 안 시킨다는 이야기가 있었다는 걸 들었다’고 재차 답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대책위는 “2021년 10월 ‘12년 동안 (이 대표에게) 애를 써봤는데 씨알도 안 먹히더라’던 남욱의 말이 이 대표를 겨냥하는 방향으로 180도 뒤바뀐 이유가 구속을 무기로 한 회유·겁박 때문이었나”라며 “검찰과 대장동 일당 간 부당 거래의 실체가 재판을 통해 낱낱이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진실을 외면한 채 답을 정해놓고 사실관계를 꿰맞추는 것은 수사가 아니라 조작”이라고 직격했다.

남욱 변호사 ⓒ연합뉴스
남욱 변호사 ⓒ연합뉴스

검찰은 즉각 입장문을 내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국민을 호도해 이 대표의 재판에 유리한 상황을 만들려는 민주당의 시도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반발했다.

이어 “검찰은 그 누구를 상대로도 구속 등을 빌미로 회유 협박을 한 사실이 없다”며 “이러한 사실은 현재 진행 중인 각종 공판에서 사건 관계자들이 출석하여 회유·협박이 없었다고 여러 차례 증언한 것으로 충분히 확인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욱이 이 대표가 관련된 대장동 비리를 사실대로 진술하기 시작한 것은 2022년 11월부터로, 당시 남욱이 구속재판을 받고 있어 신병결정 권한이 법원에 있었다”며 “남욱은 자기 의지에 따라 진실을 이야기하기 시작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민주당이 진술 변경의 계기가 됐다고 주장하는 남씨의 불구속 약속 논란은 전 정부 수사팀이 수사하던 2021년 10월에 있었던 일”이라며 “새로운 이슈도 아니고 현 수사팀과 전혀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날 ‘대장동 재판’에 출석한 이 대표는 유씨에 대한 증인신문 과정에서 그를 직접 추궁하며 충돌을 빚기도 했다.

직접 발언 기회를 얻어 질문에 나선 이 대표는 유씨가 2013년 남욱 씨에게 요구한 3억원의 용처에 대해 추궁했고, 이에 유씨가 강하게 반발하면서 설전이 벌어진 것이다.

유씨는 철거업자 A씨에게 4천만원을 빌렸다가 A씨가 추가로 돈을 요구하자 남씨에게 3억원을 받아 나누려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대표가 “A씨에게 뇌물을 받은 후 폭로하겠다고 겁을 주니까 남씨에게 3억원을 급하게 요구한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고 이에 유씨는 “소설 쓰지 말라” “음모론을 내세우는 데 익숙한 거 같은데 자제하라”고 응수했다. 양측의 설전은 재판부 제지로 마무리됐다.

다음 재판은 오는 30일 열릴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