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비례대표 출마 안 할 결심?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4.01.31 11: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익표 “이재명 ‘비례대표 나가지 않는다’ 정확히 말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11·12차 인재영입식에서 영입 인사들의 소개를 받으며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11·12차 인재영입식에서 영입 인사들의 소개를 받으며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총선에서 비례대표가 아닌 기존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에서 출마할 것으로 보인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3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재명 대표는 비례대표에 가지 않겠다고 정확하게 제게 말했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 대표는 비례대표로 나가지 않을 것”이라며 “비례대표가 어느 방식으로 결정되든 우리 당에서는 매우 개방적이고 민주적이고 투명하게 비례대표 선출 방식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대표 지역이기 때문에 누가 경선한다고 하기는 어려울 것 같지만 당대표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결국은 한 명의 예비후보자 아니냐”면서 “공관위에 공정한 심사를 거쳐서 결정될 것으로 생각한다. 경쟁자가 없으면 단수공천으로 결정이 되는 거고, 경쟁자가 있을 경우 공정한 심사 절차를 통해서 결정될 것이기 때문에 그것은 공관위가 결정할 몫”이라고 했다.

이 대표가 ‘인천 계양을’에 출마하는 것이 확실하냐는 질문에는 “제가 이재명 대표의 거취를 함부로 논의할 수는 없다”면서도 “현재로서는 그렇다”고 답했다.

앞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30일)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총선을 앞두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와 병립형 중 무엇을 할지 못 정한 것이 ‘이재명 대표의 비례대표 출마 욕심’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이 대표)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