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이용섭 前광주시장도 개혁신당 합류 가닥…“민주당 잔류 의미 없다”
  • 변문우·김종일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4.02.13 1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당제 혁파 위해 입당 신중히 검토”…합류 시 신당 호남 지지세 기대
광주로 총선 출마는 고심…“선수로 뛸지 후방서 지원 역할 할지 고민”
직무에 복귀한 이용섭 시장은 2일 정례조회에서 “민선 7기 어려운 여건 속에 이뤄냈던 광주형 일자리사업, 인공지능산업 육성, 기후위기 대응이 8기에도 이어지도록 (임기를) 잘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
이용섭 전 광주시장 ⓒ광주시

이용섭 전 광주시장도 이낙연·이준석 공동대표가 이끄는 제3지대 통합정당 ‘개혁신당’ 합류로 가닥을 잡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전 시장은 “민주당에 마음이 떠났다”며 “독점적 양당제를 혁파하기 위해 신당 입당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신당 측에서 요구 중인 총선 출마는 현실적 여건을 고려해 심사숙고 중이란 입장이다.

개혁신당의 핵심 관계자는 13일 시사저널에 “이 전 시장에 대해 이낙연·이준석 공동대표도 적극 영입 제안을 했고, 이 전 시장도 신당 합류로 가닥을 잡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해 이용섭 전 시장도 이날 통화에서 “한국정치 시스템 변화를 목표로 제3지대 신당이 나오도록 노력하고 완성됐다. 이러한 제 역할은 어느 정도 했고, 앞으로 선수로 뛸지 후방에서 구단주나 스폰서 역할을 할지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이 전 시장은 민주당 탈당 여부에 대해선 “지금도 민주당에 그대로 당적은 두고 있지만 잔류는 큰 의미가 없다. 당적 정리는 서류상의 문제”라며 “마음은 이미 민주당을 떠났다. 저는 거대양당의 혐오·진영 정치가 끝나야 한다는 생각이고, 양당제는 도저히 새로운 정치 비전이 보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총선 출마라는 ‘현실정치’를 선택할지는 아직 결단을 내리지 못했다. 현실적인 선거 승리 가능성도 점검해봐야 한다”며 “앞으로 총선 출마를 두고 여러 사람들과 지지자들을 만나며 심사숙고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치가 발전하는데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계속 고민할 것이다. 조만간 결심이 서면 기자회견 등을 통해 입장을 밝히고 당적 등을 정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전 시장이 신당에 합류할 경우 호남의 개혁신당 지지세는 더욱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호남은 2016년 20대 총선에서 전체 18석 중 17석을 국민의당에 몰아준 전적이 있다. 다만 이번 총선의 경우는 최근까지 진행된 여론조사에서 개혁신당의 호남 민심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낙연 대표의 호남 지지율도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데다, 빅텐트 통합도 이견 차로 늦게 이뤄졌기 때문이다.

관련해 이 전 시장은 “이번처럼 빅텐트 통합이 되면, 이를 계기로 호남 민심도 달라질 것”이라며 “민주당도 완전 독점체제다. 좋은 인재 발탁도 안 되고, 지역 발전보다 자기 실력자나 당대표에 충성하는 식으로 흐르고 있는데 호남 시민들도 염증을 많이 느끼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역 의원에 대한 거부감이 많은 만큼, 이번 통합신당에서 좋은 사람들을 모아 공천하면 호남의 신당 민심도 달라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개혁신당 관계자도 “소신파인 이 전 시장이 합류하면 개혁신당의 호남 민심에도 크게 플러스가 될 것이고, 당내에서 추진 중인 정치개혁도 한층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앞서 이 전 시장은 제왕적 대통령제와 양당제 타파를 위한 헌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소신을 밝혀왔다. 또 다당제를 기반으로 한 대화·타협의 협치 시대를 열겠다는 사명감이 필요하다고도 강조해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