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브리핑] 남해군, “남해~여수 해저터널에 경남 나서달라”
  • 경남 = 김완식 기자 (sisa512@sisajournal.com)
  • 승인 2019.01.17 19: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영시의회 임시회 개회, 독립유공자 지원 조례 등 심의
산청군 신안면, 올해 태어난 아기에 '탕 온도계' 선물
남해~여수 해저터널 위치도 ⓒ 남해군
남해~여수 해저터널 위치도 ⓒ 남해군

남해군이 남해안을 동북아 해양관광의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한 남해~여수간 해저터널 건설사업의 조기추진을 위해 경남도 차원의 공동대응을 건의했다. 

장충남 남해군수는 지난 1월 15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민선7기 제2차 시장군수 정책회의에서 김경수 도지사에게 “경남과 전남을 공동 번영·발전시킬 수 있는 남해~여수간 해저터널의 조기추진을 위해서는 경남도와 전남도의 공동대응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장 군수는 이날 "남해의 방문객들을 늘려 나가는데 가장 큰 문제가 접근성이며, 최선의 해결책은 바다로 단절되어 있는 국도 77호선을 연결하는 것"이라며 "남해안 관광의 핵심거점이며 영호남의 교류와 협력의 상징이 되는 남해~여수간 해저터널 추진에 경남도가 적극 나서 줄 것"을 요청했다. 

남해~여수간 해저터널은 남·서해안 해변을 따라 부산에서 목포를 거쳐 경기도 파주까지 연결되는 국내 최장 국도 77호선의 해상 단절구간을 경남 남해군 서면과 전남 여수시 삼일동의 5.93km구간에 해저터널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이 해저터널로 연결되면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던 여수에서 남해까지가 10분 이내로 단축된다. 

통영시의회 모습 ⓒ통영시
통영시의회 모습 ⓒ통영시

◇통영시의회 임시회 개회, 독립유공자 지원 조례 등 심의
 
통영시의회(의장 강혜원)는 오는 21일부터 29일까지 9일간 제192회 시의회 임시회를 열고 조례안 등 각종 안건 심사와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을 예정이라고 1월 17일 밝혔다.  

먼저 21일 열리는 제1차 본회의에서는 김혜경 의원의 ‘GMO(유전자 변형 농산물) 급식재료 공급 축소’에 대한 5분 자유발언과 정광호 의원의 ‘통영시 소아응급실 운영 지원 문제’에 대한 5분 자유발언이 있을 예정이다. 

이어 기획예산담당관의 2019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와 2018회계연도 결산검사 위원 선임의 건의 의결이 이어진다. 

22일에는 각 상임위원회별로 김미옥 의원이 발의한 통영시 독립유공자 지원 조례안과 집행부로부터 제출된 통영시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4건의 조례안 심사와 통영요트학교 민간위탁 재위탁 문제를 보고 받을 예정이다.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은 2019년 집행부가 추진해 나갈 주요 시정업무 전반에 대해 해당 실과소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질의답변을 통해 예상 문제점과 대안을 점검한다.

팝시리즈 5종 ⓒ 경남도
팝시리즈 5종 ⓒ 경남도

◇경상남도농업기술원, 국화 ‘팝시리즈’ 인기몰이 중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이 화훼시장에서 고수익을 내고 있는 폼폰형 스프레이국화 5종(팝시리즈)을 육성해 농가에 보급한다.

일명 ‘퐁퐁 국화’로 불리는 폼폰형국화는 방울 술처럼 둥근 공 모양의 꽃으로 화훼시장에서 큰 인기몰이 중이다. 

이에 함께 도 농업기술원 화훼연구소는 지난해 자주색, 흰색, 노란색, 분홍색, 녹색의 폼폰형 국화인 ‘팝시리즈’ 5종을 개발했다.

팝시리즈는 농가 실증시험을 통해 재배 안정성이 검증됐으며 시장성 조사를 통해서도 인기를 확인했다. 또한 꽃이 활짝 폈을 때 꽃잎 떨어짐이 적은 품종으로 개화 수명이 길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 화훼연구소는 팝시리즈 5종을 올해 2개 종묘업체에 120만 주를 화훼  농가에 조기 보급할 예정이다. 

목화솜 이글루 체험중인 어린이들 ⓒ 산청군
목화솜 이글루 체험중인 어린이들 ⓒ 산청군

◇산청군 신안면, 올해 태어난 아기에 '탕 온도계' 선물 

산청군 신안면이 올해의 출생아 가족에게 축하카드와 탕 온도계 선물, 출생신고 처리된 가족관계증명서를 무료로 전달한다.  

특히 신안면장이 직접 출생신고서 접수 시 축하카드와 신생아들에게 필요한 '탕 온도계'를 전달하고, 출생신고 처리한 가족관계증명서에 축하멘트 스템프를 찍어 우편으로 무료 발급한다.  

축하카드에는 ‘2019년 황금돼지띠의 해에 사랑스런 아기의 탄생을 축하합니다. 새로운 가족을 맞이하는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신안면이 응원합니다’라는 내용의 문구가 쓰여 있다.

신안면 관계자는 “이번 출산 축하 이벤트가 새로운 식구를 맞이한 가족들에게 좋은 추억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아이를 낳고 기르기 좋은 신안면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와 시책을 계속 발굴하겠다”고 전했다.

산청군이 꽃차 소믈리에 교육생을 모집한다. ⓒ 산청군
거창군이 꽃차 소믈리에 교육생을 모집한다. ⓒ 산청군

◇거창군, 농업인 꽃차소믈리에 교육생 모집

거창군은 유망 신소득작목인 식용꽃을 활용한 6차산업 육성을 위해 2월 7일부터 3주간 진행하는 농업인 꽃차소믈리에 수업의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인원은 기초반, 심화반 각 30명씩 60명정도다. 모집대상은 관내 거주 농업인 중에 500㎡(약 150평)이상의 꽃묘 재배 가능한 농지보유자다. 심화반은 전년도 식용꽃 공동생산팀 교육 졸업생에 한해 선착순 신청이 가능하다.

선정된 교육생은 교육용 우량 식용꽃묘 6만주(1인당 1000주)를 무료분양 받으며, 3월부터 11월까지 농업기술센터에서 꽃차 소믈리에 양성 교육 2개반 각 10회를 재료비 일부만 부담하며 무료 수강 할 수 있다. 

신청 기간은 2월 7일부터 28일까지로 정해진 양식의 신청서와 농지원부를 농업기술센터에 직접 방문제출 해야 한다. 신청서와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