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계 노조 “늦기 전에 금융 지원” 촉구
  • 유지만 기자 (redpill@sisajournal.com)
  • 승인 2020.04.14 15: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공항 산업은 경제의 한 축…대대적 금융지원 시작해야”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항공산업이 직격탄을 맞은 가운데 항공업계 노동조합이 정부의 신속한 금융 지원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항공산업 전체가 부실화하기 전에 정부가 빠르게 지원에 나서달라는 요구다.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과 전국연합노동조합연맹 소속 회원들이 14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위기의 항공산업, 정부지원을 촉구하는 항공업계 노동조합 공동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과 전국연합노동조합연맹 소속 회원들이 14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위기의 항공산업, 정부지원을 촉구하는 항공업계 노동조합 공동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과 전국연합 노동조합연맹 소속 노조원 30여 명은 14일 오전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금융지원을 촉구했다. 이들은 “국책은행을 통한 금융지원, 시중은행에 대한 대출 보증, 세금 감면, 임금보조금 지급 등 현재 위기 상황에서 항공사들이 버텨낼 수 있도록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항공과 공항 산업은 직접고용 8만여명, 연관 종사자 25만여명에 달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며 우리나라 경제의 한 축”이라며 “하지만 최근 인천공항 이용객이 95% 이상 감소해 각 항공사는 적자에 허덕이며 전 직원 순환휴직을 실시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또 미국과 독일 등 외국의 전방위적 지원 대책과 비교하며 “우리나라도 더 늦기 전에 항공산업에 대한 대대적인 금융지원을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코로나19로 한달간 ‘셧다운’에 돌입하고 전체 직원의 18% 수준인 300명 내외의 구조조정에 맞닥뜨린 이스타항공에 대한 대책 마련도 호소했다. 이들은 “이스타항공의 실질적 오너는 총선에 출마하고, 오너 가족은 지분 매각으로 현금을 챙기며, 정부는 대출을 막고 구조조정을 부추기고, 아무 잘못 없는 지원들만 회사에서 쫓겨나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오너 일가의 책임 있는 모습과 정부의 조건 없는 지원을 강조했다.

또한 조종사 자격 유지 조건의 한시적 완화와 부당 해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지상조업사와 협력사까지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는 방안, 전국 공항 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고 공항 노동자에 대한 해고 요건을 강화하는 ‘해고제한법’ 도입도 요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