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환점 돈 인천 단체장] 박남춘 인천시장 “대체매립지·소각장 문제, 원칙대로”
  • 인천취재본부 주재홍기자 (jujae84@sisajournal.com)
  • 승인 2020.07.06 15: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묵은 과제, 수도권매립지 매립 종료할 것”
소각장 설립 갈등…“시민들 의견 모아 수렴”

“수도권매립지 매립 종료와 대체매립지 찾기, 소각장 설립 문제는 해묵은 난제다. 전반기 성과를 토대로 남은 임기동안 원칙대로 해나가겠다.”

수도권매립지 매립 종료 시한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인천시 등이 포함된 4자협의체는 수년째 대체매립지를 찾지 못하고 있다. 매립 종료 후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소각장 이전·신설 문제로 인천지역 내 갈등도 만만치 않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기본에 충실하겠다’는 시정 철학에 따라 시민들의 오랜 염원을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박 시장을 만나 남은 과제와 그동안의 성과에 대해 들어봤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시사저널과 취임 2주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인천시청
박남춘 인천시장이 시사저널과 취임 2주년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인천시청

그동안 시정을 운영해 온 평가와 하반기 시정 밑그림은.

“처음 인천시정을 보고 받을 때 월미바다열차와 수도권매립지 문제 등 10년 이상 해묵은 사안이 18~20개였다. 상반기에 일이 많을 수밖에 없었다. 잘 해결하기 위해 최대한 집중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지만, 상당부분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거나 어느 정도 궤도에 올랐다고 생각한다. 하반기 시정에서는 수도권매립지 종료 문제를 중점적으로 해결해나갈 예정이다.”

수도권매립지 매립 종료 선언 이후 4자협의체 내에서 갈등이 큰데.

“2025년 예정대로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하려면, 전 시장 때 맺은 4자 합의를 파기해야 한다. 서울시와 경기도가 수도권매립지 종료 사안에 대해 다른 형태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면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인천시 등이 포함된 4자 협의체 내에서 지속적인 협의를 해왔다. 이견과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환경부장관을 만났고,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만나 얘기를 나눴다. 청와대에도 우리 인천시의 입장을 전달한 상태다.”

인천시가 제시한 구체적인 내용은.

“인천시가 친환경자체매립지 확보를 위한 용역을 공론화한다고 결정 내리자, 환경부와 서울시, 경기도는 충격에 빠졌다. 인천시의 확고한 이행 방안이 나오면, 결과를 제시할 계획이다. 실무적으로도 수차례 회의를 진행했고, 지속적으로 관련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최종적으로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가에 대해서는 인천시민과 함께 돌파해나갈 생각이다.”

매립지 종료 이후 인천시의 대책은.

“인천시민들과 관계 기관들 모두 수도권매립지 연장과 종료의 의미에 대해 체계적으로 논의하지 못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절차와 과정이 필요한지 합의가 필요하다. 현재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한 용역은 마무리 단계다. 인천은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하고 친환경 자체매립지를 사용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하다.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론화 용역도 병행하고 있다. 일련의 절차들은 아직 진행 중이어서 공개하지 못한 내용이 많았다. 용역이 마무리되면 준비된 것을 가지고 본격적으로 시민들에게 도움을 청하려한다.”

소각장 문제로 인한 갈등도 커지고 있는데.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해서는 소각장이 필요하다. 필연적으로 소각장 문제가 가장 큰 이슈가 될 수밖에 없다. 소각시설 확충을 담은 자원순환정책 대전환은 하반기 최대 과제가 될 것이다. 소각장이 있는 지역 주민들의 반대가 커지면서 지역 정치권도 크게 반발하고 있다. 구체적인 안을 놓고 대화가 이뤄지지는 못했다. 조만간 소각장 관련 공론화 과정이 마무리되면 설득해 나가겠다. 소각장 없이 매립지 종료는 쉽지 않다. 충분한 논의와 의견 수렴을 통해 좋은 결정을 하겠다.”

소각장 이전·신설 관련 추진 상황은.

“소각장을 만드는 이유는 매립지에서 ‘직매립’을 금지하려는 것이다. 쓰레기의 양을 줄이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현재 얘기가 나오고 있는 10개 군·구에 10개 소각장은 옳지 않다. 너무 비효율적이다. 규모가 어느 정도는 돼야 경제적이다. 적정 규모가 어떻게 될지는 용역을 통해서 판단하려고 한다.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논의 중이다. 인천시와 시민들이 참여하는 공론화추진위원회를 통해 소각장 확충과 폐기물관리 정책을 논의해 나가겠다.”

매립지 종료 등 문제는 시민들의 협조가 절대적인데.

“쓰레기 문제는 우리 생활 속의 ‘코로나19’만큼 심각하다. 이 기회에 자원순환에 대한 전체적인 문제를 시민들에게 알리고 바꿔나가지 않으면 더 곪아 터질 것이다. 시끄러워지더라도 최초로 화두를 던지는 시장이 되고 싶다. 시장에 취임하기 전, 종전 수도권매립지 매립 연장 관련 4자 합의를 반대했다. 시장이 된 지금도 수도권매립지 매립 연장은 안 된다고 생각한다. 갈등과 논의가 지속되고 있는데 간단한 일이 아니다. 하지만 해내야 한다. 이번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계기로 인천이 자원순환에 관해서는 가장 앞선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목표대로 일을 진행할 수 있도록 시민들이 많이 도와주셨으면 좋겠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