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민주노총 관계 ‘심상치 않네’
  • 이혜영 객원기자 (applekroop@naver.com)
  • 승인 2020.07.22 11: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총에 경고 띄운 김태년 “사회적 책임 보여달라”
민노총, 무산위기 놓인 노사정 합의안 놓고 23일 대의원대회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관계가 심상치 않다. 연일 여당에서 노사정 대타협에 미온적인 민주노총을 압박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 원내사령탑인 김태년 원내대표는 노사정 대타협 합의안 표결을 앞둔 민주노총에 사회적 책임 이행을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일 노사정 합의안 추인을 위한 민주노총 대의원 대회가 열리는데, 부결되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극복을 위한 사회적 연대가 약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노총 내부 진통으로 22년 만의 노사정 대타협이 무산위기에 처했다"며 "민주노총은 100만 조합원을 가진 우리 사회의 책임있는 공적조직이다. 노동계의 대표조직으로서 투쟁만 하는 조직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든 노동자의 단체란 것을 보여 달라"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사회적 대타협은 선택이 아니라 경제활성화, 고용 안정, 글로벌 선도국가를 위한 필수 전략"이라며 "합의가 무산되면 가장 큰 어려움에 처하는 것은 취약계층의 노동자"라고 지적했다. 또 "민주노총이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적 연대 책임의 감수성을 더 높여야 한다"며 "코로나 극복과 공동체 번영, 사회적 연대 실현을 위해 내일 현명한 판단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23일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안 표결을 위한 임시 대의원대회를 연다. 당초 노사정은 고용유지 노력, 전국민 고용보험 도입 로드맵 수립을 골자로 한 합의안을 도출해 지난 1일 협약식을 하려 했지만 민주노총 내 반대파의 물리적 저지로 무산됐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오늘부터 시작되는 21대 국회 첫 대정부질문과 관련해 "새롭게 출발하는 21대 국회에선 국민을 실망하게 하는 과거의 대정부질문 방식이 반복돼선 안 된다"며 "특히 코로나 위기 속에서 열리는 대정부 질문인 만큼 소모적인 정쟁 대신 위기극복을 위한 책임있는 국정 점검의 장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코로나 극복부터 민생현안 해결에 집중하는 대정부질문을 통해 국민에게 힘이 되겠다"며 "야당도 정부를 비판하되 정확한 사실에 근거해야 하며 정책대안도 함께 제시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