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24시] 김영록 지사 “동·서부권에 의대병원·강의 캠퍼스 서야”
  • 이경재·고비호 호남본부 기자 (sisa614@sisajournal.com)
  • 승인 2020.07.28 15: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거리두기 1단계 전환… 철저한 방역수칙도 주문
전남도, ‘코로나19’ 38번째 확진…해외입국자
전남도, ‘코로나19’ 취약계층 ‘희망일자리사업’ 추진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28일 “의과대학 없는 전남 동·서부권에 각각 의과대학이 설립돼 도민들이 실질적인 의료혜택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실국장 정책회의에서다. 

김 지사는 “최근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4000명 확대와 의대가 없는 지역에 의과대학을 신설하겠다는 것은 전남에 의과대학 설립이 확정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그동안 성원해 준 정치권과 도민들의 노력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방침에 따른 전남지역 의대 신설 추진 의사를 밝히고 있다. ⓒ전남도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방침에 따른 전남지역 의대 신설 추진 의사를 밝히고 있다. ⓒ전남도

김 지사는 “앞으로 최소 정원 100명 이상 확보돼 동․서부권에 각각 의과대학병원과 강의 캠퍼스가 들어서 최신 의료시설로 도민들에게 부응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잘 매듭짓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또 농업인들의 불편을 덜 수 있도록 공익직불제 예산을 신속히 집행해줄 것을 아울러 주문했다. 

그는 “공익직불제가 4594억원이 편성돼 농민들에게 큰 혜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는 대통령의 농업 공약사항이기도 한 공익직불제가 쌀값안정으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와 함께 “도와 관련한 각종 법안 가운데 특히 여순사건과 한전공대, 에너지산업, 도서개발촉진 등 여러 관련 특별법들이 확보될 수 있도록 관련 법안에 대해선 실국장이 직접 뛰어 설득력 있는 설명을 통해 반드시 확보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전남은 사회적거리두기를 2단계에서 지역경기 활성화와 도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1단계로 전환했다”며 “그동안 방역담당 공무원들의 노고에 거듭 감사하다”고 말하고 “앞으로 지역감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대중교통 이용시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준수에 철저를 기해달라”고 덧붙였다.

청렴도 평가와 관련해서도 김 지사는 “지난해 전남은 청렴도 2등급을 받아 많은 도민들이 흐뭇해했다”며 “올해도 지난해의 성과를 유지하는 것이 큰 과제이자, 목표다”고 말하고 실국 전 직원들의 협력을 당부했다.
 
이밖에 김 지사는 “여름철 재해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언급하고, 특히 호우경보 발령시 대처가 늦어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사례가 없도록 피해 대비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주문했다.

 

◇전남도, ‘코로나19’ 38번째 확진…해외입국자 
-도내 21번째 해외 입국 환자…특별한 증상 없어

    
전남도는 28일 ‘코로나19’ 전남 38번째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번 확진자는 두바이에서 입국한 50대 남성이다. 지난 26일 인천국제공항으로 입국한 후 27일 광명역에서 해외입국자 KTX 전용칸을 이용해 순천역에 도착했다.

도착 즉시 광양시보건소 선별진료소로 이동해 검체 채취한 후 임시검사시설에 입소했다.

전남보건환경연구원 결사결과 지난 27일 22시께 최종 ‘양성’ 판정받아 순천의료원에 이송돼 입원 치료 중이다. 현재 증상은 없는 상태다.

접촉자 확인 결과 이번 확진자와 KTX에 동승한 사람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임시검사시설에 대한 방역도 모두 마쳤다.

현재 전남도는 접촉자 관리를 위해 1:1 전담공무원 지정, 1일 2회 모니터링 등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전남도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38명이며, 이 중 21명이 해외 입국자다.

강영구 전남도 보건복지국장은 “발열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3~4일 집에 머물기를 비롯 마스크 착용, 손씻기, 기침 예절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

◇전남도, ‘코로나19’ 취약계층 ‘희망일자리사업’ 추진
-총 1만37명 대상 467억 지원…공공일자리 마련

    
전남도는 ‘코로나19’로 고용충격이 현실화됨에 따라 생계에 어려움을 겪은 지역주민에게 공공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8월부터 희망일자리사업에 들어간다.

전남도는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고용 및 기업안정대책’에 따라 실직자와 휴·폐업한 자영업자, 생계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 등에게 공공일자리를 제공하는 ‘희망일자리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참여대상은 ‘코로나19’로 인한 실직자와 자영업자 중 휴·폐업을 했거나 소득이 급감한 특수형태 근로종사자를 비롯 프리랜서, 청년, 취약계층 등 생계지원이 필요한 주민이다.

지원은 8월부터 연말까지 최대 4개월간, 시급 8천 590원을 적용해 월 평균 70~130만원의 임금이 지급된다. 이번 사업으로는 총 1만 37명 대상으로 467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상사업은 생활방역 지원과 농·어촌 경제활동 지원, 공공휴식공간 개선 등 10개 유형이다.

참여신청은 시·군청 일자리부서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이달말까지 신청하면 된다.

배택휴 전남도 일자리정책본부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충격으로 실업자 증가와 소상공인의 휴·폐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남도, ‘안전한 수돗물’ 위생 양호 

-송상락 부지사 “정수장 유충 방지 소독・시설관리 선제대응 당부”
    
전남도는 지난 27일 송상락 전남도 행정부지사 주재로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도내 정수장, 배수지 등 수도시설에 대한 위생․운영관리 실태를 긴급 점검했다.

최근 인천 공촌, 부평 정수장 등에서 발생된 수돗물 유충 발생 사건으로 인해 도민들이 수돗물에 대한 불안감이 날로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날 송상락 행정부지사는 목포시와 영암군 소재 정수장을 직접 방문해 정수장 시설의 청결 상태와 정수 과정, 소독・관리 상태 등을 꼼꼼히 살폈다.

앞서 전남도는 유충이 발생된 인천 공촌, 부평 정수장과 같은 공법(입상 활성탄 공정)으로 운영중인 고흥 호형정수장을 비롯 전남도내 정수장 77개소에 대한 특별 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점검 결과 유충은 발견되지 않았다.

이와 함께 전남도는 이달 말까지 소규모 수도시설 1829개소에 대해서도  운영・관리 상태 등 점검을 모두 마쳐 수도시설 유충 발생 방지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송상락 전남도 행정부지사는 “전남도내에서는 현재까지 정수장 유충 피해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앞으로도 정수장 청결상태 유지와 소독, 철저한 관리 등 선제적 대응을 통해 정수장에 유충이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송상락 전남도 행정부지사, 수도시설 긴급 점검. ⓒ전남도
송상락 전남도 행정부지사, 수도시설 긴급 점검. ⓒ전남도

◇전남도-광주전남법무사회, ‘특조법’ 보증료 감면 업무협약

-보증료 30% 감면, 등기수수료 7만원 확정…도민 부담 경감
   
전남도는 28일 다음달 5일부터 시행될 ‘부동산소유권 특별조치법’ 시행을 앞두고 광주전남지방법무사회와 보증료 감면에 따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전남도청에서 가진 업무협약식에는 김재영 광주전남지방법무사회 회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를 비롯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진행됐다.

이번 협약으로 자격보증인인 법무사들에게 지급해야할 보증료가 30% 감면됐다. 소유권 이전등기 수수료도 7만원으로 확정돼 도민들이 부담을 덜 수 있게 됐다.

또 신안군처럼 관내에 법무사나 변호사가 없는 섬지역이나 등록된 자격보증인 수가 적은 시군들을 대상으로 인근 지자체 법무사들이 위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도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적극 협력키로 했다.

김재영 광주전남지방법무사회장은 “이번 특별조치법은 과거 3차례 시행된 특조법에 비해 절차가 복잡해 법무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보증료와 등기수수료 감면 뿐만 아니라 도민들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도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큰 결정을 해주신 김재영 광주전남지방법무사회장을 비롯한 회원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이번 협약이 도민들에게 희소식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 한 분 한 분의 삶이 바뀌는 전남 행복시대를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동산소유권 특별조치법’은 오는 8월 5일부터 2년간 한시적으로 시행된다. 지난 1995년 6월 30일 이전에 매매, 상속 등으로 사실상 소유권이 양도된 경우를 대상으로 한다. 읍․면지역은 토지와 건물이, 인구 50만 미만의 시 지역은 농지와 임야가 해당된다.

김영록 전남지사(왼쪽)가 28일 오전 도청 접견실에서 김재영 광주전남지방법무사회 회장과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에 따른 법무사 보증 보수료 감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남도
김영록 전남지사(왼쪽)가 28일 오전 도청 접견실에서 김재영 광주전남지방법무사회 회장과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에 따른 법무사 보증 보수료 감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남도

◇전남여성가족재단, ‘양성평등전문강사 양성과정’ 공모

-31일까지 모집…도민 접근·편의성 높여
    
전남여성가족재단은 전남의 양성평등교육 분야 인재 육성을 위한 ‘양성평등교육전문강사 양성과정’ 교육 참가자를 오는 31일까지 모집한다.

‘양성평등교육전문강사 양성과정’은 서울에 소재한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그러나 도민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전남 도민을 대상으로 전남여성가족재단에서 진행된다.

교육은 오는 8월 12일부터 9월 25일까지 기간 중 10일간 이뤄진다.

전남여성가족재단은 이번 과정에서 페미니즘과 교육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강의 후 강의안 작성·실습, 강의력 코칭과정 등을 단계적으로 운영해 성인지 감수성과 강의력을 지닌 양성평등 전문강사를 양성할 방침이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기본과정과 전문과정Ⅰ을 온라인 교육으로 운영하고, 전문과정Ⅱ와 강의력 향상과정은 집합교육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위촉평가 통과 시에는 한국양성평등진흥원이 인증한 ‘양성평등교육 전문강사’로도 등재된다. 

이를 통해 양성평등의식과 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 강사로서 민간기업을 비롯 공공기관, 단체, 각급 학교 등에서 활동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면 전남여성가족재단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전남여성가족재단 교육·사업팀(061-260-7334)으로 문의하면 된다.

대상자 선정은 지원자격 적합여부 등 심사항목에 따라 서류심사를 거쳐 오는 8월 5일 재단 누리집으로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안경주 전남여성가족재단 원장은 “전남도내에서 활동할 전문강사를 양성함으로써 양성평등 교육의 질을 높이고 도서벽지 등에도 양성평등 교육·문화 확산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