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이재명 첫 만남…“공공주택 늘려야”
  • 정우성 객원기자 (wooseongeric@naver.com)
  • 승인 2020.07.30 15: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지방 힘 합쳐야” 공감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와 이재명 경기지사가 30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와 이재명 경기지사가 30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여권 대권주자로 분류되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첫 만남을 가졌다. 이들은 각종 현안에 공감대를 표현하며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 의원과 이 지사는 30일 경기도청에서 만났다. 이 지사는 "총리로 재직하실 때 워낙 행정 능력이 뛰어나시고 국정도 잘 이끌어주셔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경기도가 국정을 앞당겨 끌어주고 여러 좋은 정책 제안도 주시면서 큰 보탬이 됐다"며 "앞으로도 한국판 뉴딜을 포함해서 국난 극복에 경기도를 비롯한 전국 지자체 정부, 국회가 혼연일체로 임했으면 한다"고 했다.

이 지사는 "민주당이 국가권력(대통령 선거)과 지방권력(지방선거), 국회 권력(총선)까지 다수를 차지하면서 국민의 기대가 높다"며 "경륜 있고 능력도 높으신 이 의원님이 큰 역할을 해 달라"고 했다. 또한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 중 당의 협조가 필요한 정책이 꽤 있다"며 '기본소득'과 '부동산 기본소득 토지세 부과', '공공택지에 장기공공임대주택 공급(기본주택)' 등을 언급하며 "관심을 가져 달라"고도 했다.

두 사람은 공공임대주택 확대에 공감대를 표했다. 이 의원은 "주택 공급 대책의 핵심은 공공주택의 확대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사지 않고도 평생 살 수 있는 집을 만들어 주는 게 핵심이 아닐까 싶다"고 했다.

이들은 취재진 앞에서 환담을 마치고 약 10분 간 비공개 면담을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