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예술 뉴딜’ 프로젝트, 공염불 될라…심사 불공정 시비 불거져
  • 윤현민 경기본부 기자 (hmyun911@sisajournal.com)
  • 승인 2020.09.11 11: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미술 프로젝트 심사에서 심사위원 비전문성, 사업비 과다산출, 사전청탁 등 논란

한국판 예술 뉴딜 프로젝트가 자칫 공염불이 될 판이다. 경기 부천시에서 해당사업의 심사 불공정 시비가 일면서다. 심사위원 비전문성, 사업비 과다산출, 사전청탁 등이 논란이다. 일각에선 이번 심사논란으로 지역 예술계 분열 우려까지 제기된다.

장덕천 부천시장(가운데)이 지난해 열린 제4회 부천 세계 비보이대회에서 시상식 후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부천시
장덕천 부천시장(가운데)이 지난해 열린 제4회 부천 세계 비보이대회에서 시상식 후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부천시

현대미술부천작가, 공공미술 공모사업 선정

9일 시사저널이 입수한 부천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우리 동네 미술' 작가팀 심사자료에 따르면, 부천시는 지난달 27일 시 문화예술과 회의실에서 비보이 공공조형물 건립 작가팀 선정 위원회를 열었다. 이 사업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지역예술인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주관단체가 사업을 지정해 추진하는 방식이다. 시는 부천세계비보이대회 홍보를 위해 관련 상징물 건립을 지정사업으로 했다. 전체 사업비는 4억 원이며, 국비 80%와 시비 20%로 이뤄지는 매칭사업이다.

이날 평가위원 8명이 나와 2개 응모팀(부천도예가회, 현대미술부천작가)을 심사했다. 심사항목은 기획력, 작가구성, 사업수행능력, 사업비 편성, 주민참여도 등이다. 각 팀 대표자가 사업계획을 발표한 뒤, 평가위원들의 질의 및 응답이 이어졌다. 평가결과 현대미술부천작가 팀이 평균 80.66점(최고·최저점 제외)을 받아 선정됐다. 경쟁에서 탈락한 부천도예가회 팀(65.33점)과는 15.33점 차다.

 

조형물 건립 심사에 외식조리학과 교수 포함

다음날 결과발표가 있었지만, 선정팀과 계약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탈락팀이 정보공개청구로 관련 심사자료 모두를 요청했다는 이유에서다. 이들은 심사과정에 의혹을 제기하며, 심사위원 명단 등 자료공개를 요구했다.  우선, 전문성과 동떨어진 심사위원 구성 문제가 대두됐다. 문화, 예술과는 무관한 분야 인사가 발탁됐다는 주장이다. 실제, 심사위원 중 A대학 호텔관광외식조리학과 교수가 포함됐다.

이에 대해 시는 시 소관위원회 소속이라 문제 될 건 없다는 입장이다. 시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A대학 교수는 우리 시 문화예술위원회 위원이어서 시 추천 몫 3명 중 이번 심사위원에 선정했다"고 해명했다.

 

주물 제작비 1억2000만원...업계 평균단가 3배 수준

또, 선정 작가팀의 제작비 부풀리기 의혹도 함께 제기됐다. 현대미술부천작가 팀은 사업신청서에 비보이 및 마루형태 브론즈 작업에 모두 1억2157만원(노무비 4000만원, 재료비 8157만원)이 소요된다고 적어 냈다. 이는 평균단가의 3배 수준이라는 게 업계 의견이다.

관내 한 주물업체 대표는 "몸체와 받침대를 가로, 세로 2~3m 크기로 만들 경우 전체 제작비는 3800만~4000만원 정도"라고 했다. 조각예술가 B씨도 "높이 10m를 훌쩍 넘는 부천도시공사 입구 공공조형물을 만드는데 8000여 만원이 들었는데, 절반도 안되는 크기가 같은 비용이라는 건 터무니없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참가팀과 심사위원 간 결탁 의혹도 나왔다. 심사과정에서 사전청탁을 암시하는 대화가 오갔다는 주장이다. 한 심사위원은 "일부 심사위원이 탈락팀 발표자에게 심사하기 전 다른 팀은 자신에게 와서 여러가지 물어봤는데 왜 오지 않았냐고 묻길래 잠시 어안이 벙벙했다"고 했다.

 

"시 공공조형물 준비 안이한 자세" vs "선정결과 번복할 만한 하자 없어"

이에 한편에선 시 집행부의 안이한 사업추진과 태도를 지적했다. 한 지역 미술계 원로는 "시가 지역을 상징하는 공공조형물 건립을 추진하면서 충분한 준비와 논의가 없었던 결과"라며 "이 상징물 하나로 지역 예술계 분열만 가져올까 걱정된다"고 꼬집었다.

반면, 시는 선정과정과 결과에 절차상 하자는 없다는 입장이다. 시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이번 심사과정에서 미흡한 부분으로 지적된 부분은 추후 시 협상단과 작품에 대한 협의를 통해 보완하라는 조건부 선정을 한 것"이라며 "민원을 통해 제기된 의혹들이 팀 선정결과를 번복할 만한 하자라고 판단하지 않는다"고 맞섰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