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北 피격 공무원 ‘월북’ 못 박기 “대화 내용 있다”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0.09.29 11: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희 “월북은 팩트, 북한 함정에 의사표시 정황”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해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공무원이 총격 살해된 사건과 관련해 우리 측에 공식으로 사과하고 이틀이 지난 27일 오전 북측 등산곶이 보이는 연평도 앞바다에서 해병대원들이 해상 정찰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지난 27일 오전 북측 등산곶이 보이는 연평도 앞바다에서 해병대원들이 해상 정찰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북한군의 총살로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월북’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그의 월북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다만 남북의 주장이 엇갈리는 시신 훼손 여부와 관련해서는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8일 ‘우리 민간인에 대한 북한 해역 내 공동조사와 재발 방지 위한 특별위원회’를 발족하고 이같이 밝혔다. 특위 위원장인 황희 의원은 “다양한 경로로 획득한 한·미 첩보와 정보에 의하면, 유가족에게는 대단히 안타깝고 죄송스럽지만 월북은 사실로 확인돼 가고 있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북한 함정과 실종자의 대화 내용이 존재한다”며 “단순히 구명조끼나 부유물, 신발이 가지런히 놓였다는 것으로 판단한 게 아니라 그 이상의 정보자산에 접수된 내용을 가지고 국방부가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미 연합 정보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팩트 중심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황 의원은 북한군의 시신 훼손 여부에 대해서는 “북쪽 주장대로 부유물만 태운 것인지, 우리 쪽 주장대로 시신까지 태운 것인지는 협력적 조사가 필요하다”며 “월북 사항과 달리 우리 첩보를 더 분석하고 확인해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했다.

황 의원은 또한 이번 사건에 대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와 관련해 “진상조사 및 재발 방지에 대한 북측의 의지에는 매우 다행스러운 부분이라 생각한다”면서도 “우리 민간인에 대한 북측의 총격 사실까지 용서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북측이 보내온 표현처럼 우리 국민은 현재 매우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앞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 국방부는 실종 공무원 이아무개씨가 북한 상부지시로 총격을 받았고 북한 측이 시신을 해상에서 불태운 것으로 지난 24일 파악했다. 그러면서 이씨가 구명조끼를 착용한 점, 지도선이 이탈할 때 본인 슬리퍼를 유기한 점, 소형 부유물을 유기한 점, 월북 의사를 표기한 점 등을 고려해 월북 가능성이 높다고 발표했다. 

다만 북한 측은 통지문을 통해 이씨가 신원확인에 불응하고 도주하려는 것 같은 모습을 보여 총격을 가했다고 밝혔다. 또 국가비상방역규정에 따라 이씨가 타고 온 부유물을 태웠으며 시신을 훼손하진 않았다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