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총장의 가족 수사하는 검찰, 180도 달라졌다”
  • 박창민 기자 (pcm@sisajournal.com)
  • 승인 2020.10.08 12: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처가 고소한 정대택씨 인터뷰
“검찰 수사 희망적”…검찰, 윤석열 총장 가족 수사 속도 내나
9월28일 오후 성동구 용답동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일가를 고소·고발한 정대택씨가 시사저널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임준선 기자
9월28일 오후 성동구 용답동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일가를 고소·고발한 정대택씨가 시사저널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임준선 기자

현직 검찰총장의 처가가 연루된 사건은 그렇게 세상에 묻히는가 싶었다. 그런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수사가 지지부진했던 윤석열 검찰총장의 장모 최아무개씨 사건을 꺼내들었다. 추 장관은 9월2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윤 총장 처가 관련 의혹 수사가 더디다’는 여당 의원들의 지적에 “성역 없는 수사를 통해 경제 정의, 사법 정의가 회복돼야 한다”고 답했다. 사실상 수사를 촉구하는 발언이었다.

이후 검찰은 윤 총장 처가를 고소 고발한 정대택씨를 소환 조사했다. 정씨가 올해 2월 최씨를 고발한 이후 9월26일 첫 조사를 받았다. 시사저널과 만난 정씨는 “검찰 수사 분위기가 나쁘지 않다. 검사에게 예의상 ‘윤 총장 호칭을 어떻게 할까요?’ 라고 물었는데, 편한 대로 부르라고 했다. 그래서 조사 내내 ‘윤석열이’라고 불렀다(웃음)”고 대답했다.

지난 17년간 정씨는 윤 총장의 처가 일가를 상대로 외로운 싸움을 했다. 정씨와 최씨의 악연은 200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는 최씨와 서울 송파구 스포츠센터 근저당권부채권에 공동 투자했다. 정씨는 이후 최씨로부터 이익의 절반을 나누기로 한 약정서대로 돈을 받지 못했다며 법정다툼을 시작했다.

정씨는 최씨의 범죄 행각도 심각하지만, 그동안 윤 총장 장모 사건을 대하는 검찰의 태도가 더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최씨 사건을 수사한 검사는 고소인인 나를 되레 ‘당신을 수사하겠다’고 했다”며 “나에게 ‘쇠고랑을 채우겠다’ ‘개인 비리를 수사하겠다’ ‘세무조사하겠다’는 등의 말을 서슴지 않았다”고 털어놓았다.

정씨는 검찰이 최씨 수사에는 미온적이었던 반면 자신에게는 가혹했다고 말한다. 정씨는 약정서 ‘강요죄’로 실형을 선고받았다. 정씨는 억울함을 풀기 위해 최씨의 범죄 사실을 수차례 고소했지만, 검찰은 자신을 악성 민원인 취급했다고 한다. 하지만 정씨는 최근 들어 사건을 대하는 검찰의 태도가 180도 바뀌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담당 검사가 실체적 진실에 접근한 것 같다. 조사 내내 사건의 핵심을 짚었다”며 “확실히 그동안 내가 조사를 받았던 검사들이랑 달랐다”고 말했다.

정씨는 이번 검찰 조사를 받고, 희망이 생겼다고 말했다. 윤 총장 장모 사건의 시작점은 정씨의 ‘강요죄’에서 시작된다. 최씨는 정씨가 약정서를 강요했다고 검찰에 고소했으며, 그는 강요죄가 인정돼 실형을 살았다. 정씨가 17년간 싸운 건 자신에게 쓰인 강요죄가 억울했기 때문이다.

ⓒ임준선 기자
ⓒ임준선 기자

정씨는 “최씨가 강요죄로 날 엮지만 않았다면, 여기까지 오지도 않았다. 검찰은 내 이야기를 듣지도 않고, 범죄자 취급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이번에는 달랐다. 처음으로 검사가 ‘강요죄로 법원 판결이 났지만, 그게 억울하다는 거죠?’라고 물어봐 줬다”며 “그동안 그 어떤 검사도 그 부분을 언급한 적이 없었다. 이것만으로도 희망이 보인다”고 검찰 수사 직후 소회를 밝혔다.

정씨는 현직 검찰총장 가족 사건들에 대한 강도 높은 수사를 촉구했다. 윤 총장 처가 일가는 정씨 사건뿐만 아니라 ▲성남시 도촌동 납골당 사업 허위 잔액증명서 위조 의혹 ▲파주의 한 의료법인 요양급여비 부정수급 의혹 ▲윤 총장 아내 김아무개씨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등으로 검찰에 고소 고발된 상태다.

정씨는 “검찰이 현직 검찰총장 가족 사건을 제대로 수사할지 지켜볼 것”이라며 “나의 억울함을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동안 검사 사위를 방패막이로 최씨가 얼마나 부도덕한 일들을 했는지 검찰이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윤 총장은 처가 사건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다. 지난 3월 MBC 《스트레이트》가 보도한 윤 총장 장모 최씨의 수상한 범죄혐의들에 대해 검찰은 “최씨에 대해 특혜성 처분은 없었다”고 밝히면서도 윤 총장 개입 여부에 대해선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오는 7일부터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가 시작되는 가운데 추 장관과 윤 총장 처가 수사 관련 질의가 국감의 주요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그간 여당이 윤 총장 처가 관련 의혹 수사 속도가 더디다며 수사를 촉구해 온 점을 미뤄볼 때 국감에서 여당은 이에 화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