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혁 해수장관 “北피격 공무원 근무 자체조사 실시할 것”
  • 이선영 객원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0.10.08 14: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직근무 적정성·CCTV 관리 체계 점검
유족 전담 직원 지정 및 심리치료 지원
‘4·16생명안전공원’ 조성 등 세월호 참사 후속조치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8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8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8일 서해 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됐던 공무원이 북한군 총격에 사망한 사건에 대해 “자체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문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통해 “당직근무 적정성, CCTV 관리 체계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점검하고, 책임있는 조치와 관련 규정 정비, CCTV 교체·확충 등을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서 “(숨진 공무원) 근무지 이탈과 당직 근무교대, 당직일지 작성 등의 적정성을 확인·점검하고, 부적절한 근무 형태가 발견되면 이에 따른 책임 있는 조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장관은 숨진 공무원의 유족들에 대한 지원도 약속했다. 그는 “실종 이후 가족 전담 직원을 지정해 가족 요청사항 등 의견수렴을 실시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심리치료 등 가족 지원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서해어업관리단 직원의 실종 및 북한수역에서의 피격과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려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매우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특히 희생자 가족분들이 겪고 있는 고통에 매우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으며, 이 자리를 빌려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해수부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해양수산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여객·화물선사 등에 긴급경영자금 2080억원을 지원하고, 한국해양진흥공사에서 해운기업에 총 1천억원의 추가 유동성을 공급하는 등 금융지원을 할 계획이다.

또 세월호 참사 후속조치로 올해 안으로 ‘4·16생명안전공원’과 ‘화랑유원지 명품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4·16재단을 통해 추모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내년까지는 세월호의 보수·보강공사를 진행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피해자 가족의 의견을 받아 선체처리 이행계획을 추진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