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청문보고서 與 단독 채택…‘野 패싱’ 29번째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1.02.10 15: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장관으로 부적절” 집단 퇴장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2월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2월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10일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야당 동의 없이 채택했다. 이에 따라 황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들어 야당 동의 없이 임명되는 29번째 장관급 인사가 됐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황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국민의힘은 반발하며 퇴장으로 응수했다.

야당 간사인 이달곤 국민의힘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에서 “황 후보자가 핵심 자료를 누락하고 여러 지적에 불투명하게 대응했다”며 “국무위원은 말할 것 없고 한 조직의 장으로서도 부적격하다”고 비판했다. “특히 논문의 경우 거의 게이트 수준이다. 우리들이 여러가지 조치를 단계적으로 취할 생각”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같은 당 김승수 의원도 “중요한 장관, 국무위원 자리에 앉힐 하등의 역량과 전문성을 발견할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청문보고서를 채택하는 것은 절대 동의하기 어렵다”며 “국민의힘 의원들의 일치된 견해"라고 거들었다.

이에 여당 간사인 박정 민주당 의원은 “(논문을 두고) 게이트라는 것은 말이 과한 것이고 더 심하게는 논리성이 없다”고 맞선 뒤 “보완해야 할 내용이 있지만 결격사유로는 볼 수 없다고 생각해서 여당 입장에선 경과보고서를 채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야 의원들 사이 의사진행 발언이 꼬리를 물자 민주당 소속인 도종환 위원장은 “여당은 다 적합하다고 하고 야당은 부적합하다고 하니 표결로 처리할 수밖에 없다”면서 곧바로 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의 건 표결을 강행했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무소속 윤상현 의원 등 야당 측은 일제히 퇴장했으나, 재적 10인 중 9인의 찬성으로 청문경과보고서는 채택됐다.

앞서 황 후보자는 전날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한 달 생활비 60만원 논란, 자녀 조기유학 논란, 박사 논문 표절 논란 등에 대해 야당의 거센 공격을 받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