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 “재개발·재건축 활성화…중산층 재산세 대폭 감소 추진”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1.04.10 10:00
  • 호수 16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박원순 서울시' 부동산 정책 전면 재검토 예고
"부동산 정책만 잘 해도 앞 길 열릴 것"

4·7 보궐선거는 ‘부동산 선거’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성난 민심을 발판 삼아 당선된 만큼, 오 시장 역시 향후 시정 운영에서 부동산 정책에 가장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그는 선거 과정에서 규제 완화를 통한 민간 주도 재개발·재건축 활성화를 약속했다. 정부의 공공 주도 재개발·재건축 방향과는 분명히 결이 다르다. “취임 일주일 내 노원구 상계동과 양천구 목동 등 주요 재건축 단지 안전진단에 착수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그만큼 속도감 있게 추진해 임기 15개월 내 가시적 성과를 내보이겠다는 의지다.

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대책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오르는 집값과 정작 규제로 인해 서민 실수요자도 내 집 마련이 어렵게 됐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여당은 앞으로 종합 부동산 대책 마련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3일 오후 서울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강남구 아파트 단지 모습. ⓒ연합뉴스
ⓒ연합뉴스

“재산세 감면 시의회 없이 못 해…여론전 필요”

재산세 또한 재건축·재개발 정책 못지 않게 변화가 주목되는 부분이다. 오 시장은 선거 기간 “공시가격을 급격히 올린 데 따른 경제적 불이익을 원위치시켜야 한다”며 재산세 동결을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이 역시 서울시의회를 거치지 않고 조정하긴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오 시장 캠프에서 정책 설계에 참여했던 참모는 “우리가 이번에 표를 어디서 가장 많이 얻었나. 강남 3구다. 이는 향후 시정에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공시지가는 우리가 올리거나 내릴 수 없는 부분이니, 중산층의 재산세를 손보려 노력할 텐데, 시의회와의 합의가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서초구는 서울시 반대에도 불구하고 조은희 구청장과 구의회 간 합의로 재산세 50% 환급을 추진해왔다. 해당 참모는 “다만 서울시의회도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을 거다. 따라서 시민들의 재산세 부담 상황을 강조하며, 한동안 시의회와 여론전을 펼치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다 보면 서초구까진 못 하더라도 어느 선에서 재산세 조정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내년 재선 도전에 되레 약점 될 수도

오 시장의 핵심 참모들은 부동산에서 어느 정도 성과만 보여도 정치인 또는 행정가로서 그의 앞날이 희망적일 거라고 내다봤다. 선거캠프에서 핵심 역할을 한 한 참모는 “부동산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모습만 꾸준히 보여도 내년 지방선거에서 재선이 훨씬 용이해질 것”이라고 점쳤다. 나아가 시장 재선 성공 이상의 더 큰 꿈을 꾸는 것도 가능하다고도 덧붙였다. “현 정부, 대통령과도 정확하게 각을 세울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조금의 성과만 입증해 보여도 대선까지 내다볼 수 있을 것”이란 주장이다.

그러나 이 문제도 출발부터 상당한 난관이 예상된다. 규제를 풀기 위해선 모두 조례 개정부터 이뤄져야 한다. 역시 서울시의회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오 시장이 추진하려는 서울시 내 아파트 35층 제한 폐지는 민주당 소속 박영선 후보도 내놓았던 공약이기에 그나마 실현이 가능할 듯하다. 하지만 그 외 정부·여당이 반대해 온 거의 대부분의 부동산 정책은 지난한 협상 과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한편에선 부동산 정책에 대한 높은 기대는 되레 내년 서울시장 재선 도전에서 그의 약점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단기간 성과를 내기 쉽지 않은 분야니만큼 실행 속도가 더디면 “1년 동안 뭐 했느냐”는 공격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정부의 부동산 실정으로 힘 받은 오 시장이 이번엔 부동산 부담을 짊어지게 된 셈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