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좋은사람들 내부서 이종현 대표 횡령·배임 고발한 이유는?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1.04.14 17: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사냥 의혹’ 이 대표 인수 뒤 사내 유보금 증발
좋은사람들 내부직원들 “이 대표 추가 고발 준비”
ⓒ시사저널 박정훈
ⓒ시사저널 박정훈

속옷브랜드 좋은사람들이 내홍을 앓고 있다. 내부에서 횡령‧배임 혐의에 대한 고발이 오가고 있어서다. 타깃은 2019년 좋은사람들을 인수한 이종현 대표. 시사저널은 앞서 이 대표의 좋은사람들 무자본 인수‧합병(M&A) 의혹과 이 과정에서 라임자산운용 자금이 동원됐다는 사실을 보도한 바 있다(‘[단독] 이기태 전 삼성전자 부회장, 좋은사람들 인수 과정 의혹’ ‘[단독] 라임자산운용 자금 좋은사람들 인수 동원 의혹’ 참조).

최근 검찰에 이 대표를 상대로 한 두 건의 고발장이 접수됐다. 횡령‧배임한 혐의와 관련해서다. 최근 주식 거래 정지의 근거가 된 회계법인의 감사의견 거절, 즉 회계부정 의심 사례의 일면이 드러난 것이다.

첫 번째 고발장은 최아무개 좋은사람들 감사 명의로 접수됐다. 이 대표가 개인적 용도로 자금을 빌리는 과정에서 좋은사람들을 연대보증인으로 내세워 수십억원대의 부외부채를 떠안게 했다는 게 주된 내용이다. 고발장에 따르면, 이 대표는 지난해 에이에스피컴퍼니 등으로부터 30억원을 차입하면서 좋은사람들이 60억원을 연대보증하는 계약을 맺었다. 그러나 정작 좋은사람들은 이런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 좋은사람들은 이 대표가 자금 차입 과정에서 법인인감을 무단이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좋은사람들 내부에서 계약 사실을 처음 인지한 건 지난 3월 말, 파주 물류센터에 대한 강제경매 절차가 시작되면서다. 이 대표가 차입금을 상환하지 못하자 에이에스피컴퍼니가 강제경매를 신청한 것이다. 그 결과, 좋은사람들은 우리은행 등 7개 은행 예금계좌에 대한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이 집행됐다. 법원은 파주 물류센터 등에 집행관을 보내 강제경매 업무에 착수했다. 이로 인해 자금과 물류의 흐름이 모두 막히게 되면서 좋은사람들은 영업활동에 막대한 차질이 생겼다는 입장이다.

김아무개 좋은사람들 사외이사가 검찰에 제출한 두 번째 고발장에는 이 대표가 사내 유보금을 대여 형태로 외부로 유출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고발장에 따르면, 좋은사람들은 이 대표의 주도로 지난해 대양금속 최대주주인 에프앤디조합에 단기대여금 형태로 35억원을 대여했다. 그 대가로 에프앤디조합은 대양금속 주식을 제공했다. 그러나 좋은사람들 내부에서는 에프앤지조합이 담보로 제공한 대양금속 주식을 자유롭게 처분했다는 점에서 질권설정이 허위일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좋은사람들은 최근 에프앤디조합에 원금에 이자를 더한 약 37억원의 반환을 요구하는 최고장을 발송한 상태다. 문제는 에프앤디조합은 물론 대양홀딩스와 지엔씨파트너스, 엘앤에이홀딩스 등 관계사들에 흘러간 자금이 이뿐만이 아니라는 데 있다. 좋은사람들에 따르면, 지난해 이들 회사에 넘어간 자금은 총 254억7500만원에 달했다. 단기대여금과 보증금, 투자 등의 명목이었다. 좋은사람들 내부에서는 이런 자금 거래를 이 대표가 사내 자금을 외부로 유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판단하고 있다.

좋은사람들은 현재 이 대표에 대한 추가 고발을 준비 중이다. 전환사채 투자와 단기대여금, 금융상품 투자 등의 명목으로 수백억대 사내 유보금을 유출한 의혹과 관련해서다. 좋은사람들 내부관계자는 “현재 이 대표가 내세운 인물이 현재 회사 주요 간부들을 사임시킨 뒤 예스와 리바이스 등 좋은사람들의 주요 브랜드에 대한 가치 평가 작업을 벌이고 있다”며 “브랜드를 매각해 확보한 자금을 빼가려는 의도가 의심되는 상황인 만큼, 이를 저지하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좋은사람들은 이 대표에게 경영권이 넘어간 이후 내리막길을 걸었다. 실적은 곤두박질쳤고, 사내 유보금도 빠르게 소진됐다. 과거 수백억원대의 사내 유보금 대부분도 사라진 상태다. 최근에는 코스닥시장에서 주식 거래가 정지되며 상장폐지 위기에 내몰리기도 했다. 회계감사 결과, 회계부정 의심 사례가 19건이나 적발됐기 때문이다.

회계법인은 올해 초 이 대표와 그의 측근인 박아무개씨를 상대로 디지털포랜식을 포함한 조사를 벌였다. 그러나 이들의 불성실한 자료 제출 등으로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회계법인은 좋은사람들의 2020사업연도 감사보고서에 대해 감사범위제한을 사유로 ‘의견거절’을 통보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