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24시] 기장 어업인, 日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규탄
  • 김완식 영남본부 기자 (sisa512@sisajournal.com)
  • 승인 2021.04.16 12: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규석 기장군수 “이재용 부회장 사면을”…文대통령에 호소
또 부산 최초…‘스마트 자전거’ 기장서 먼저 달린다
기장군, 2021년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기본계획 수립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부산 기장군 어업종사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일본 정부의 결정이 6000여 명의 어업종사가가 있는 부산 기장군 수산업의 근간을 흔든다고 우려하면서다. 이들은 어업에 2·3차 산업도 연계된 탓에 관련 업계 종사자뿐만 아니라 이들의 가족 등 수많은 군민이 연결돼 있는 위급 상황으로 인식하고, 전국의 수산업계 단체들과 협력해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기장군은 15일 오후 브리핑룸에서 오규석 기장군수 주재로 어민단체 대표와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이인택 기장수협 지도상무·권명봉 기장군 어촌계장협의회장·이방훈 한국수산업경영인연합회 부산연합회장· 천대원 한국자율관리어업연합회 부산지부장·김정자 기장군 나잠어업협동조합 대표·최일천 대변 해조류양식협회장 등 기장 어업인 대표 6명이 참석했다.

기장군은 15일 오후 브리핑룸에서 오규석 기장군수 주재로 어민단체 대표들과 가진 긴급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기장군
기장군은 15일 오후 브리핑룸에서 오규석 기장군수 주재로 어민단체 대표들과 가진 긴급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기장군

기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으로 수산업이 큰 위기를 맞고 있다. 이들은 이같은 악조건 속에서 이번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으로 동해안권 수산물의 신뢰가 전국적으로 하락할 경우 수산업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한 목소리로 “일본정부의 일방적인 후쿠시마 오염수의 해양방류 결정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에 따른 수산물 품질 하락·소비자 불신 등으로 수산업계가 침체될 게 불을 보듯 뻔하다”면서 “이는 곧 어업인들의 소득 감소와 해양 관광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사회의 근간이 되는 1차 산업이 무너지는 것은 물론 수산물을 기반으로 하는 2·3차 산업 역시 도미노 현상으로 무너질 수밖에 없다. 모든 어업인들이 함께 힘을 모아 연대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장군과 기장군 어민단체 대표들은 부산뿐만 아니라 전국의 수산업계 단체들과 협력해 공동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대정부 건의와 일본정부 규탄 성명도 이어나갈 예정이다.

오 군수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은 제2의 임진왜란이다. 전 국민이 의병이 되어 결사 항전의 각오로 일본정부와 맞서 싸워야 한다”며 “기장 앞바다를 지켜내기 위해 기장군 어민단체 대표들도 앞장서서 일본정부가 이번 결정을 철회할 수 있도록 선봉장이 되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오규석 기장군수 “이재용 부회장 사면을”…文대통령에 호소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산업단지에 대기업 유치를 추진해온 오규석 부산 기장군수가 15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을 요청하는 호소문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냈다.

오 군수는 호소문에서 “이 부회장이 오늘 병원서 퇴원해 구치소로 복귀한다는 보도를 보고 두서없이 이렇게 펜을 들었다”며 편지를 시작했다. 그는 “기장군은 147만 8772㎡(약45만평) 부지에 군비 3197억원을 들여 원자력 비발전 분야를 선도할 방사선기술(RT) 산업 집적화 단지인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산업단지는 기장군을 뛰어넘어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산업을 창출하는 미래 산업혁명의 메카로 자리 잡을 것을 확신하고 있다”며 “대기업 총수가 구속된 상태에서 어떤 전문 경영인이 투자 결정을 쉽사리 내릴 수 있겠느냐. 이 부회장 있어야 할 곳은 구치소가 아니라 경영 일선이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오 군수는 “지금 대한민국은 코로나19와 방역 전쟁뿐 아니라 경제 전쟁을 치르고 있다”며 “무너지고 피폐해진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삼성을 비롯한 국내 대기업들의 공격적인 지방투자가 절실하다. 이 부회장을 사면해 코로나와 경제 전쟁에 참전시켜 줄 것을 (대통령에게) 읍소한다”고 했다.

기장군 좌광천 자전거도로. ⓒ기장군
기장군 좌광천 자전거도로. ⓒ기장군

◇ 또 부산 최초…‘스마트 자전거’ 기장서 먼저 달린다

기장군은 친환경·저탄소 녹색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부산시 기초 지자체 중 최초로 ‘스마트한 무인대여 공영자전거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

16일 기장군에 따르면, 기장군은 2019년 10월에 완료한 ‘기장군 공공자전거 도입방안 수립 용역’ 결과를 반영해 하천코스(죽향공원~임랑해수욕장) 내 약 12Km 좌광천 자전거도로에 6~8개소의 스테이션을 설치할 계획이다. 총 50~100대 규모의 자전거를 스테이션에 비치하고, 직접적인 접촉을 최소화해 위생적이며 안전하고 편리하게 대여할 수 있는 QR코드 대여 방식으로 사업 설계를 하고 있다.

기장군은 올해 안으로 공영자전거 시범사업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2022년 1월부터 시범운행할 예정이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좌광천·임랑해수욕장 등 기장군의 관광자원을 활용하면서 자전거 이용 활성화와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군민 건강을 증진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사업이 바로 공영자전거 사업”이라며 “앞으로 기장군 공영자전거가 기장군민과 여행객들에게 서울 공영자전거 ‘따릉이’ 보다 더 사랑 받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기장군, 2021년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기본계획 수립

기장군은 주민생활과 밀접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확대·강화하기 위해 ‘2021년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기본계획’을 수립·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2021년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는 ‘주민과 함께 만드는 신박한 복지 기장’이 비전이다. 기장군은 3개 분야 8개 과제 83개 세부사업을 확정하고, 사업비 5억8000만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3개 분야 주요 사업은 읍면 공공서비스 플랫폼 기능 확대 35개 사업, 공공서비스 연계·협력 활성화 45개 사업, 주민력 강화 지원 3개 사업 등이다. 

기장군은 각 읍·면 맞춤형복지팀에 종합상담창구 설치와 간호인력 배치로 ‘복지+건강’ 기능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이 사업에 주민 조직인 ‘우리동네지킴이단’이 선도하는 위기가구 발굴과 지역주민·민간기관이 참여하는 ‘민관협력 활성화 사업’ 등을 총망라하고 있다. 기장군은 또 올해 처음으로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해 읍·면 단위에서 해결가능한 소규모 의제를 기획·실행하는 등 주민 역량도 강화한다. 

기장군 관계자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으로 취약계층 중심의 선별적 복지에서 확장해 군민의 복지 욕구에 맞춤형으로 부응하고자 한다”며 “선제적 복지사각지대 예방 등을 통한 기장군만의 ‘신박한 복지사업’ 추진으로 군민의 복지만족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