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여성 의무 복무제에 “모두에게 외면받을 것”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sisa3@sisajournal.com)
  • 승인 2021.04.29 15: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별 갈등은 존재…성차별적 정책, 내놓고 토론해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28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성당에서 정진석 추기경 조문에 앞서 귀빈실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28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성당에서 정진석 추기경 조문에 앞서 귀빈실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군 관련 정책으로 청년남성의 마음을 돌리려는 시도는 성공하기 어렵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 지사는 29일 페이스북에 쓴 ‘청년은 특혜 아닌 공정을 원하고 있다’는 제목의 글에서 “기회의 총량이 적고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니 그만큼 불공정에 대한 분노는 심해질 수 밖에 없다. 세대·성별 갈등도 이런 시대적 환경 조건과 맞물려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성별 갈등은 존재하는 갈등이다”라며 “여론조사를 통해 2030 세대가 뽑은 가장 큰 사회 갈등으로 꼽힌지 몇 년이 됐는데 그동안 이를 인정하지 않았다는 것부터 우리 사회가 성찰해야할 대목이다. 청년여성도 청년남성도 각각 성차별적 정책이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면 있는 그대로 내놓고 토론하고 합의가능한 공정한 정책을 도출하면 된다”고 지적했다.

최근 여권 인사들에 의해 거론된 군 관련 정책에 대해선 “우는 아이 떡 하나 주는 방식으로는 모두에게 외면받는다”며 “청년세대는 ‘공정’을 원하지 ‘특혜’를 원하고 있지 않다. 병사 최저임금, 모든 폭력으로부터의 안전 강화, 경력단절 해소 및 남녀 육아휴직 확대, 공정한 채용 등 성별불문 공히 동의하는 정책 의제도 많다”고 꼬집었다.

이어 “세대로 혹은 성별로 나눠 누가 더 고단한지를 경쟁하는 악습에서 벗어난 공통의 문제를 해결하는 여정에 나설 때”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 지사의 발언은 여성 징병제 등 최근 여권 인사들에 의해 거론되고 있는 군 관련 정책들을 향한 비판으로 풀이된다. 앞서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일부 여권 정치인들은 군가산점제 부활이나 모병제 전환 후 남·여 모두에게 군사훈련 부과 등을 거론하며 4·7 재·보궐 선거 이후 되돌아선 20대 남성들의 표심 돌리기에 나선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