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文대통령 모욕죄 고소 아쉬워…통넓게 보좌했어야”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sisa3@sisajournal.com)
  • 승인 2021.05.06 16: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故 박원순 시장 피해자에 ‘피해 호소인’ 지칭 거듭 사과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문재인 대통령이 자신을 비판하는 전단을 배포한 남성을 모욕죄로 고소했던 것에 대해 “청와대 참모들이 통넓게 보도록 보좌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언급했다.

김 후보자는 6일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 ‘대통령이 국민을 모욕죄로 고소하고 압수수색을 당하고 기소에 이르기까지 한 게 온당하냐’고 질의한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에게 “자칫하면 대통령 선의가 오해될 수 있어 참모들이 고소를 취하한 것로 안다”며 이같이 답변했다.

김 후보자는 ‘총리가 되면 대통령에 고언할 각오가 돼 있냐’는 질문에는 “성정이 그리 모질지 못해 어디까지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청와대) 바깥에서 이야기하는 것 자체를 제가 닫아걸고 대통령께 전달 안하거나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발언했다.

또한 김 후보자는 故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에 대해 ‘피해를 호소하는 고소인’이라고 칭한 것에 대해 “당시 워낙 박 시장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대해 입장 정리를 못한 상황이었다”며 “제가 거듭 사과 드리고, 성인지 감수성 부분이 많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아프게 받아들이겠다”고 사과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자신과 여권 인사들을 비난하는 내용의 전단을 배포한 30대 남성을 대리인을 통해 모욕죄로 고소했다가 뒤늦게 철회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본인과 가족들에게 대해 차마 입에 담기 어려운 혐오스러운 표현도 국민들의 표현의 자유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처벌 의사를 철회한다”고 밝혔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4일 전했다.

한편 지난달 초 검찰에 송치된 30대 남성 A씨는 지난 2019년 7월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부근에서 문 대통령과 박 전 서울시장,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 여권 주요 인사들의 아버지 등이 친일 행위를 했다는 비난이 담긴 전단을 배포한 혐의를 받았다. 해당 전단에는 문 대통령을 두고 “북조선의 개”라고 칭하는 등의 비난도 함께 담겼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