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日 우수 ESG 경영 사례, 벤치마킹해야”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1.06.18 10: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니‧후지쯔 등 ESG 등급 우수기업 모범사례 발표
ⓒ연합뉴스
ⓒ연합뉴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우리보다 한발 앞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에 나선 일본 기업들에 대한 벤치마킹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경련은 18일 발표한 ‘일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급 우수기업 모범사례’ 보고서를 통해 일본은 2015년부터 시작된 UN 지속가능개발목표(SDGs)를 이행하고 소사이어티 5.0 로드맵을 추진하는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ESG 경영을 빠르게 정착시켰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는 지난해 일본 매출 100대 기업 중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ESG 최상위 등급인 AAA를 받은 소니, 후지쯔, 이토추상사, KDDI, 스미토모화학 등의 ESG 경영 모범사례가 담겼다.

보고서에 따르면, 소니그룹은 MSCI ESG 등급에서 기업행태(Corporate Behavior) 분야 우수(Leaders) 등급을 획득할 정도로 기업윤리에 대한 관리가 철저하다. 소니그룹은 기업윤리 핫라인(Ethics and Compliance Hotline)이라는 신고센터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기업 후지쯔는 MSCI ESG 등급에서 청정기술개발 분야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후지쯔는 친환경 기술 자체 발전을 위해서 내부 시상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토츠상사는 임직원의 비만도를 측정하는 등 건강관리에 공을 들였다. 이토츠상사는 건강검진율 100%, 사내클리닉 구축, 장기 치료 지원, 구내식당 건강한 식단 제공, 금연 치료비 지원 등의 액션 플랜을 마련하고 정량 측정 가능한 지표를 통해 성과를 점검한다. 이로 인해 MSCI ESG 등급에서 건강 및 안전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이동통신회사 KDDI는 MSCI ESG 등급에서 개인정보‧데이터 보호 분야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KDDI는 사내에 정보보안위원회 설치‧운영한다. 전사적으로 데이터 유출을 예방하고 허가되지 않은 외부 접근을 막기 위한 방안을 개발해 적용하고 있다.

스미토모화학은 탄소배출관리 우수 등급을 받았다. 스미토모는 2035년까지 석탄발전 20%, 가스발전 50%, 재생에너지 30% 비중에 도달한다는 계획이다.

전경련 관계자는 “소사이어티 5.0, UN 지속가능개발목표 이행을 통해 ESG 경영에서 한 단계 앞서가고 있는 일본의 사례를 적극 참고할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ESG 모범기업들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조사하고 공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