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법무부 탈검찰 중요…간부 인사 곧 있을 것”
  • 박창민 기자 (pcm@sisajournal.com)
  • 승인 2021.06.30 10: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선 출마 선언 관련 질문에 “흥미롭게 봤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8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8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법무부 주요 간부 인사를 예고했다.

박 장관은 30일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법무부 참모진 인사와 관련해 “곧 있을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인사 시기는 7월 첫째 주로 관측되고 있다.

현재 공석이거나 교체를 앞둔 법무부 고위 간부 자리로는 법무부 차관·범죄예방정책국장·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 등이 꼽힌다.

청와대는 현재 공석인 법무부 차관에 대한 인사 검증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 차관 자리는 이용구 전 차관이 택시 기사 폭행 의혹으로 수사를 받다 지난달 말 사표를 내 한 달째 공석이다.

강성국 범죄예방정책국장도 지난 5월 말 이영희 교정본부장과 함께 명예퇴직을 신청했다. 이 교정본부장의 후임으로는 유병철 서울구치소장이 임명됐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사건에 연루돼 재판에 넘겨진 차규근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도 조만간 교체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박 장관은 차 본부장 교체 여부와 관련해 “그럴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다.

법무부 탈검찰화 기조에도 불구, 여전히 핵심 보직에 검사들이 다수 배치된다는 지적에 대한 질문에 박 장관은 “법무부의 탈검찰화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만 말했다.

한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출마를 선언한 것과 관련해선 “제가 뭐라고 얘기를 하겠나”며 “흥미롭게 잘 봤다”라고 말을 아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