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0명 집회’ 예고한 민노총…김 총리 “엄정 대응” 경고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sisa3@sisajournal.com)
  • 승인 2021.07.01 16: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총, 경찰·서울시 불허에도 오는 3일 서울 도심 대규모 집회 신고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달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달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전국민주노동총연맹(민노총)을 향해 “엄정 대응”을 경고하며 주말 대규모 집회를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 총리는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제 28회 임시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민노총은 이번주 토요일(3일) 대규모 전국노동자대회를 계획하고 있다”며 “경찰청과 서울시가 집회 금지통보를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여의도 등 서울도심에서 8000여 명 이상이 집결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아 수도권은 오늘부터 적용하기로 한 거리두기 개편을 일주일간 연기하는 등 엄중한 상황에 처해있다”며 “방역수칙 준수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이때, 전국적 확산의 단초가 될 수 있는 대규모 집회를 준수한다면 우리가 그간 지켜온 방역의 노력을 한순간에 수포로 돌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다수의 국민을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불법집회에 엄정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코로나19 확산의 기로에 서있는 중차대한 시기임을 고려해 민노총은 부디 대규모 집회를 자제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민노총은 오는 3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등 서울 도심에서 ‘중대재해 비상조치 시행’ ‘비정규직 철폐’ ‘최저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는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두차례에 걸쳐 집회신고를 했으나 경찰청과 서울시는 감염병예방법에 의거해 집회를 불허한 바 있다. 경찰청은 민노총을 상대로 현장·사후 엄정 대응 방침을 거론하며 상경 자제와 집결 인원 최소화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집회신고 금지통고 및 국민안전을 위해 자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민노총이 불법집회를 강행할 경우,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활용 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엄정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