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24시] 산청군 오부면지 오는 11월 발간된다
  • 박종운 영남본부 기자 (sisa520@sisajournal.com)
  • 승인 2021.07.02 16: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청 남사예담촌서 주목받는 천연염색 공방 ‘풀꽃누리’
산청군 산엔청쇼핑몰, 항노화베리 ‘오디’ 타임세일

산청군 오부면지 편찬위원회는 올해 발간을 목표로 오부면지를 제작 중이다.

2일 산청군에 따르면, 오부면지편찬위원회는 송순곤 위원장을 중심으로 허학수 편집부장 등 42명의 편찬위원들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지난 2020년 1월 창립총회를 갖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편집에 들어갔다. 편찬위원회는 면지 편찬을 위한 전반적인 결정과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방안 강구, 자료수집 활동 등을 수행하고 있다.

위원회는 오부면의 역사와 인물, 향토문화유적 등 내용을 담은 오부면지를 오는 11월께 발간할 예정이다. 이들은 오부면지를 기존의 형식적이고 딱딱한 면지 편집에서 벗어나 부드럽고 서정적인 문장으로 서술할 예정이다. 

송순곤 위원장은 “오부면지 편찬을 위해 적극적이고 활발히 활동해 주시고 계시는 편찬위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며 “오부면의 향토 문화유산과 조상들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도록 면지 편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남사예담촌 순이진이갤러리 앞마당에 걸린 천연염색 모습  © 산청군
남사예담촌 순이진이갤러리 앞마당에 걸린 천연염색 모습 © 산청군

◇ 산청 남사예담촌서 주목받는 천연염색 공방 ‘풀꽃누리’

산청 남사예담촌의 천연염색 공방 ‘풀꽃누리’가 주목을 받고 있다.

2일 산청군에 따르면, 이곳 대표 박아무개씨는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직접 천연염색 옷을 지어 입은 어머니 뒤를 따라 2대째 천연염색 공방을 운영하고 있다. 박 대표는 1999년 어머니의 권유로 천연염색을 시작했고, 이후 13년간 화학약품을 전혀 쓰지 않는 천연염색 공부에 매진했다.

그 결과 박 대표는 옛 문헌에서 말하는 ‘세상의 모든 색’ 173가지 색을 전통 천연염색 기법으로 재현했다. 박 대표는 모든 재료를 자연에서 얻는다. 그러다보니 4계절에 맞춰 재료를 구하고 염료로 만드는데 시간이 많이 든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2011년 대한민국 신지식인에 선정됐고, 2013년 (사)한국전통염색협회의 전통염색체험 장인을 취득했다. 또 지난 2019년 문체부의 ‘관광두레’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특히 올해 2월 전국의 관광두레 주민 사업체 가운데 우수한 주민사업체를 집중 육성하는 ‘관광두레 으뜸두레’ 에도 선정됐다.

박 대표는 관광두레를 계기로 옛 문헌에서 전해 내려오는 ‘173가지 세상의 모든 색’을 구현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산청173’ 브랜드를 만들었다. 뜻을 같이하는 지역민들과 함께 주식회사를 설립했다. 이와 함께 전통 한옥과 문화재로 지정된 옛 담장이 잘 어우러진 남사예담촌에서 천연염색 체험과 전통 공예품 만들기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박 대표는 “우리 전통 한약제는 대부분 우수한 천연염제다. 그렇기에 수많은 약초가 자생하는 지리산 자락 산청군은 염제를 구하기에 최적지”라며 “뜻이 있는 주민들과 함께 전통 천연염색 기법이 주는 자연의 미를 대중화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우수한 지리적 여건과 천연염색을 배우고자 하는 인적자원이 더해진다면 큰 힘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재근 산청군수는 “우리 민족 고유의 복색을 재현한 것은 물론 전통의 맥을 잇기 위해 노력해 모습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며 “우리 산청의 한방약초를 활용한 천연염색이 지역의 특색 있는 상품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산청군 산엔청쇼핑몰, 항노화베리 ‘오디’ 타임세일

산청군 직영 농특산물 온라인몰 ‘산엔청쇼핑몰'이 2일 ‘오디’ 타임세일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날 산청군에 따르면, 타임세일 품목인 ‘씻어나온 지리산 유기농 햇 오디’는 금서면 소재 산청군양잠농업협동조합이 생산한 제품이다. 산엔청쇼핑몰은 기존 1kg 2만2000원 제품을 2만원에 판매한다. 특히 쇼핑몰 회원에게 3000원 할인쿠폰을 중복지급해 1만7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씻어나온 오디는 농장에서 누에를 함께 키우기 때문에 약을 칠 수 없어 자연주의 유기농법으로 재배한다. 산청군은 몇 해 전부터 매년 GAP인증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수확 후 즉시 버블세척을 거쳐 개별급속냉동하고, 진공포장을 하는 차별화된 전처리 시스템을 거쳐 오디에 묻은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하고 있다.

산엔청쇼핑몰은 쇼핑몰 내 인기상품 가운데 1~2개 상품을 선정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8시간 동안 최대 40~50% 할인 판매하는 타임세일을 진행하고 있다. 구매는 산엔청쇼핑몰 홈페이지를 통하거나 전화주문도 가능하다.

산청군 관계자는 “타임세일은 산엔청쇼핑몰의 인기상품을 선택해 파격 할인하는 연중 이벤트”라며 “소비자들이 좋은 상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