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첫 정책은 탈원전 반대…“정치 참여, 월성 원전 사건과 무관치 않아”
  • 유경민 디지털팀 기자 (wbql1214@naver.com)
  • 승인 2021.07.06 11: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카이스트에서 ‘탈원전 반대 2030 의견청취’…탈원전 반대 행보 이어갈 듯
이재명 향해선 “자유민주주의 역사관 부정”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5일 서울대 공학관 앞에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을 주도해 온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와 면담한 뒤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5일 서울대 공학관 앞에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을 주도해 온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와 면담한 뒤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5일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주한규 교수를 만나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지난달 29일 대선 출마 선언 후의 첫 정책 행보로, 주 교수는 탈원전 정책에 앞장서 반대 목소리를 내온 전문가다.

윤 전 총장은 주 교수와 면담 후 기자들에게 “(탈원전 정책이) 국민의 합당한 동의와 사회적 합의에 의해 추진된 것인지 의구심이 많다”며 “졸속의 탈원전 방향은 반드시 수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에너지를 저비용으로 생산해야 우리 산업 경쟁력이 생긴다”며 “그게 우리 일자리, 청년의 희망과 다 관련이 있다. 단순히 원전에서 끝나는 문제 아니다”고 주장했다.

자신이 총장직을 사퇴한 배경에도 탈원전 정책이 있었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정치에 참여하게 된 것은 월성 원전 사건과 무관하지 않고, 정부 탈원전과도 무관하지 않다”며 “월성 원전 사건이 고발돼서 대전지검이 전면 압수수색을 진행하자마자 감찰과 징계 청구가 들어왔고, 어떤 사건 처리에 대해서 음으로 양으로 굉장한 압력이 들어왔다”고 밝혔다. 이어 “저는 검수완박이라 하는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이 백운규 산자부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계기로 해서 이뤄진 것이라 봤고 제가 그렇게 느꼈다”고 설명했다.

윤 전 총장은 “우리 최재형 감사원장께서 정치에 참여할지 모르겠지만, 원장을 그만둔 것 역시 월성 원전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많은 법적 문제를 안고 있다”면서도 “(검찰총장) 당시까지만 해도 (사건을) 배당해서 일할 때만 해도 탈원전 인식은 부족했던 것 같다. 저도 공직자고 정부 정책에 대해 막연하게 큰 생각이 없었다”고 털어놨다.

윤 전 총장은 6일 카이스트에서 ‘탈원전 반대 2030 의견청취’라는 이름으로 석박사 과정 학생들과 만나 탈원전 반대 행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한편 윤 전 총장은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미 점령군’ 발언에 대해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기자들에게 “자유민주주의 역사관을 부정하는 그런 역사관이 현재 한국 사회가 가진 문제점”이라며 “왜 이렇게 편향된 생각만 가진 사람들을 최고 의사결정을 하는 공직자로 발탁해 계속 쓰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윤 전 총장은 장모 최모 씨가 지난 2일 징역 3년의 실형을 선고를 받은 데 대해 사과할 계획을 묻자 “아직 재판 진행 중이고, 당사자는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만 답했다. 그는 “어느 누구에게도 법은 공정하고 평등하게 적용돼야 한다”면서 “판결이 최종 확정되면 그에 따라 입장을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