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발목 잡던 처가리스크, ‘쥴리 벽화’로 새 국면 맞나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1.07.30 13: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쥴리 벽화 논란에 與野 “금도 넘었다” 한 목소리
“네거티브 수위 높아질수록 尹 지지율에 호재” 전망도
29일 서울 종로구의 한 서점 벽면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배우자 김건희 씨를 비방하는 내용의 벽화가 그려져 있는 모습. 30일 현재 해당 문구는 모두 지워졌다. ⓒ 시사저널 최준필
29일 서울 종로구의 한 서점 벽면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배우자 김건희 씨를 비방하는 내용의 벽화가 그려져 있는 모습. 30일 현재 '쥴리의 남자들' 등의 문구는 모두 지워졌다. ⓒ 시사저널 최준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최대 약점으로 꼽히는 처가 관련 의혹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처가리스크’의 초점이 윤 전 총장 장모의 법정 구속에서 부인 김건희씨의 사생활 스캔들로 옮겨지면서다. 종로 한복판에 김씨를 비방하는 벽화까지 그려지자, 정치권에선 “금도를 넘었다”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윤 전 총장을 전방위로 공격하던 과거의 기류와는 다소 다른 반응이다. 이번 벽화 논란을 계기로 사생활 스캔들을 띄운 여권에 역풍이 불고, 윤 전 총장은 지지율 반등을 꾀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30일 정치권에서는 ‘쥴리의 남자들’ 벽화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전면에 나선 것은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다. 최 전 원장은 “표현의 자유란 이름으로 민주주의를 퇴행시키는 행위를 용인해선 안 된다”며 “저질 비방이자 정치 폭력이며 인격 살인”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국민의힘 내에서 세력몰이를 두고 윤 전 총장과 기싸움을 벌이던 최 전 원장이 벽화 논란에 대해서는 윤 전 총장 편을 든 것이다.

윤 전 총장의 잠재적 경쟁자인 국민의힘 대선주자들도 벽화 논란의 책임을 여권으로 돌리며 윤 전 총장에 힘을 보탰다. 하태경 의원은 “과거 있는 여자는 영부인 하면 안 된다는 몰상식한 주장을 민주당의 이름으로 하고 싶은 건가”라며 “의혹 제기를 빙자한 막가파식 인격 살인”이라고 일갈했다. 윤희숙 의원 역시 “여당이든 야당이든 여성 인권과 관련해 명함을 판 사람이라면,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목소리를 냈어야 한다. 여성 인권을 보호한다는 사람은 모두 어디에 있는가”라고 비난했다. 

여권 일각에서조차 “과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캠프는 “윤석열 후보의 아내라는 이유로 결혼 전의 사생활을 무분별하게 비판해도 되는 건지 모르겠다. 금도를 넘은 표현”이라고 꼬집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벽화 논란에 대해 “민망하고 말하기 거북하다”라고 말했다. 

불법 요양병원을 운영하면서 수십억 원대 요양급여를 부정수급 한 혐의(의료법위반 등)로 기소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 최아무개씨가 2일 1심 선고 재판을 받기 위해 의정부지법에 출석하고 있다. ⓒ 시사저널 임준선
불법 요양병원을 운영하면서 수십억 원대 요양급여를 부정수급 한 혐의(의료법위반 등)로 법정 구속 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 최아무개씨 ⓒ 시사저널 임준선

약발 안 통하는 尹 처가스캔들…與 역풍 불까 노심초사

윤 전 총장의 처가 스캔들에 대한 반응이 과거와는 사뭇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윤 전 총장 장모의 비리 혐의 등 법적 공방 위주였던 논란이 부인의 사생활 스캔들로 치우치면서, 여야를 막론하고 “자제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감지됐기 때문이다. 대선 후보 부인의 과거 사생활까지 파헤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는 지적과 함께, 비판의 초점이 오히려 의혹을 제기한 여권 쪽으로 옮겨가는 형국이다.

이 때문에 여권이 김씨의 사생활을 둘러싼 네거티브 공방에 열을 올릴수록 역풍을 맞게 될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처가리스크는 이미 윤 전 총장 지지율에 반영된 터라, 네거티브 공방이 격화하면 윤 전 총장이 아닌 여권 지지율을 전반적으로 끌어내릴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 정도로 (의혹이) 나왔는데 반응이 없다는 것은 앞으로도 반응을 기대하긴 어렵다는 뜻”이라면서 “(윤 전 총장이) 사실 관계에 따라 대응하면 지지율에 호재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윤 전 총장 측도 김씨의 사생활 스캔들들 보도한 관계자를 무더기 고발하면서 대응 수위를 끌어올렸다. 그동안 윤 전 총장 측은 직접 반응을 자제해왔으나, 이번에는 이례적으로 “패륜 취재이자 심각한 범죄 행위”, “기사 전체가 사실무근”, “인격 말살” 등의 격한 표현을 쏟아냈다. 다만 ‘쥴리 벽화’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을 자제하겠다는 입장이다. 캠프 대외협력특보를 맡은 김경진 전 의원은 이날 “우리 사회의 건전하고 합리적인 지성과 이성이 작용해 자정 작용이 있지 않을까”라고 기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