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공버스 노조, 조정 취하…가까스로 파업 면해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sisa4@sisajournal.com)
  • 승인 2021.10.14 12: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금 인상과 호봉승급제 관련 문제는 인식…세부안 합의는 불발
13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의 한 버스 차고지에 경기도 공공버스들이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13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의 한 버스 차고지에 경기도 공공버스들이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경기도 공공버스 노조가 사측과 마라톤협상을 벌인 끝에 예고했던 파업을 철회하고 정상 운행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노조)는 13일 오후 4시부터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에서 사측 대표와 약 11시간에 걸쳐 2차 조정회의를 진행한 결과, 합의 없이 노조가 조정 취하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날 협상에는 사측 협의회의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경기도 관계자, 노조 관계자 등 40여 명이 자리에 참석했다.

당초 노조는 협상이 결렬될 경우 14일 오전 4시경 운행되는 첫차부터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긴 협상 끝에 노조가 먼저 한발 뒤로 물러나면서 출근길 교통대란은 피하게 됐다.

협의에서 양측은 가장 주된 쟁점인 임금 인상에 대해선 모두 필요성을 인식했으나, 세부안과 인상 폭에서는 결국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노조가 주장한 또 다른 쟁점인 호봉승급 연한 단축에 대해서도 현 제도가 불합리하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에만 그치고 합의는 불발됐다.

하지만 노조는 큰 틀에서의 협상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황에서 세부안 조정 문제 때문에 파업할 경우 시민 불편만 가중될 뿐 실익이 없다고 판단했다. 이에 노조는 조정 신청을 취하하고 예고된 파업을 결국 철회했다.

노조 관계자는 "기사들의 처우가 개선돼야 한다는 것에 대해선 의견이 모였으나 자세한 부분에 대해선 평행선을 달리던 와중에 운행 시간이 다가왔다"며 "차를 세우는 것보다 다시 논의해보는 게 나을 거라고 판단해 조정을 취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경기도 공공버스 파업의 우려가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니다. 노조는 앞서 지난 6일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해 조합원 5101명 중 4066명의 찬성(79.8%)으로 합법적 파업권을 확보했으며, 노조는 다시 지노위에 조정 신청 및 파업 예고를 할 수 있다.

실제로 노조는 다수의 민영제 노선 업체가 11월경 임금 협상을 진행하는 점을 고려해, 민영제와 공공버스를 합쳐 한꺼번에 협상안으로 들고 오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파업은 우선 유보됐으나 서울과 인천 등 인근 준공영제 시행 지역과 비교해 월 50만 원이 적은 열악한 처우, 후진적 승급 제도 등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며 "기사들이 정상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협상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