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가 근육 촉진?’…운동 효과 높이는 음식 3가지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1.10.15 0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트주스 마신 운동선수들, 사이클에서 위약 그룹보다 약 16% 더 긴 거리 달려
ⓒ픽사베이
ⓒ픽사베이

현대인의 건강 수칙 중 빠지는 법이 없는 운동. 꼭 다이어트 때문이 아니더라도 운동 전과 중간, 이후에 무엇을 먹느냐에도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좋다.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운동 수행 능력이 상승할 수도, 운동 후 통증이 감소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운동 중 지구력 부족 때문에 고민인 사람이라면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일정량의 꿀을 섭취함으로써 지구력을 드높일 수 있다. 꿀을 섭취하면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공급받게 되므로 운동 중 인슐린과 혈당 수치 역시 안정되기 때문이다.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주는 건강식품 3가지를 알아보자.

▲ 비트주스

붉은색을 띠는 채소인 비트가 에너지 증진에 있어 카페인보다 더 큰 효과를 발휘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영국의 한 연구팀이 남자 운동선수들에게 비트주스를 마시게 한 결과, 비트주스를 마신 그룹은 위약(僞藥)을 섭취한 그룹보다 약 16% 더 긴 거리를 사이클로 달린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연구팀 역시 “이정도 효과는 훈련을 포함해 다른 알려진 방법으로는 이루기 힘든 것”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 연어

한 동물실험에선 연어에 함유된 오메가-3와 같은 지방산이 강력한 근육 촉진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난 바있다. 골격근 생성에는 아미노산이 필요한데, 연어를 비롯한 일부 생선 기름에 바로 이같은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 체리

과거 미국의 한 대학교 연구팀은 체리주스를 마시며 운동을 했을 때 운동으로 인한 통증이 경감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 바 있다. 아울러 체리주스에는 체력 손실을 크게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