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국토위 국감 시작하며 “업무 관련 없는 질의에 답 않겠다”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1.10.20 10: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사업무와 무관한 일 답변 못해도 이해해 달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위의 경기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위의 경기도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하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0일 “국감은 인사청문회가 아니다”며 “경기도정에 집중하기 위해 저의 개인적인 일, 저의 과거에 관한 일, 경기도지사 업무와 관련 없는 일, 국가보조사업과 관계없는 것에 대해서는 답을 못 드리더라도 이해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위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업무 보고를 시작하기에 앞서 “저번 국정감사에서 도지사 직무와 아무 관련 없는 과거 시장 시절의 업무, 또 개인의 사생활, 개인의 인적관계에 대해 무제한 공격과 질문이 있었는데 경기도민을 대표하고 국회 권위를 존중해 성실히 답변하려고 노력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그러나 그것이 오히려 도정에 대한 질의나 도정에 대한 감사를 사실상 봉쇄하고 우리 경기도정을 국민에게 알릴 좋은 기회를 박탈했다고 생각된다”며 “오늘은 법률에 기인한 사업에 한해 답변을 제한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는 지난 18일 국회 행안위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 후보를 둘러싼 조폭연루설이나 여배우 스캔들 등 개인 신변과 관련한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한 불쾌감을 드러낸 대목으로 풀이된다.

한편 이 후보는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비리 의혹에 대해서는 “보수언론의 왜곡 보도와 부패 기득권의 근거 없는 의혹 제기로 온전히 평가받지 못하고 있는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이야말로 그간 특정 소수가 독식하던 개발이익을 5500억원이라고 하는 지방정부 사상 최대 규모의 70%에 해당되는 공공 환수를 해낸 모범적인 사례”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