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남양유업 특별 세무조사 착수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1.10.28 10: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가리스 사태, 오너 일가 회삿돈 유용 의혹 들여다보나
ⓒ연합뉴스
ⓒ연합뉴스

국세청이 최근 남양유업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2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은 최근 80여 명의 직원을 동원해 서울 강남구 남양유업 본사와 서울 소재 영업소 2곳에 대한 조사를 벌였다.

세정당국 안팎에서는 이번 조사가 특별 세무조사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조사에 나선 조사4국이 비자금 조성이나 탈세 등의 혐의와 관련해 특별 세무조사를 전담하는 부서이기 때문이다. 또 정기 세무조사는 4~5년을 주기로 진행되는데, 남양유업은 2018년 정기 세무조사를 받은 바 있다.

업계에서는 국세청이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일가의 회사자금 유용 혐의와 불가리스 셀프 발표에 따른 주가 조작 논란 등을 들여다 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남양유업은 지난 4월 주력 제품인 불가리스가 코로나19 억제 효과가 있다는 허위 발표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 일로 식약처는 조사에 나섰고 남양유업을 식품표시광고법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이에 경찰은 ‘불가리스 사태’에 관여한 남양유업 관계자 4명을 검찰에 불구속 송치한 상태다.

같은 달 홍 회장의 장남인 홍진석 남양유업 상무의 수억 원대 회삿돈 유용 의혹도 제기됐다. 남양유업이 리스한 외제차를 사적으로 사용하고 각종 가족행사 비용도 회사에 청구해왔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