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이재명 ‘대장동 특검’ 언급에 “받아야 선거를 할 수 있어”
  • 박세진 디지털팀 기자 (ordinary_psj@naver.com)
  • 승인 2021.11.18 15: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과도한 조건 내세운다면 특검 제대로 되지 않아”
이재명 측 “부산저축은행 의혹도 특검에 포함돼야”
11월 2주차 차기 대선 4자 가상대결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7%포인트 가량 앞섰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8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특검 도입' 언급과 관련해 "특검을 받야아 선거를 할 수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윤석열 후보는 이날 서울 마포구 상암동 프리즘타워에서 열린 SBS 포럼에 참석한 뒤 이 후보가 대장동 특검 도입을 거론했다는 질문에 "국민이 의혹을 많이 가진 보통의 사건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후보는 "특정인들에게 1조원에 가까운 이익이 돌아갔기 때문에 국민적 의혹이 생긴 것"이라며 "국민 대다수가 특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특검을 받지 않고 선거를 할 수 있겠는가. 어차피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후보가) 이런저런 조건들, 고발사주의혹, 부산저축은행 수사도 같이 가자 이러는데 범죄사실 특정 안 되는 것까지 특검하자는 건 취지에도 안 맞지만 특검을 회피하려는 물귀신 작전"이라고 선을 그었다.

윤 후보는 "저는 그러려면 (특검을) 하라는 거다. 공수처에서 수사하고 있고 만약 비리가 있다면 특검을 안 해도 벌써 수사하지 왜 안 하고 놔두겠는가"라며 "쌍특검으로 가겠다면 가라는 거다"라고 자신했다. 이어 "하지만 과도하게 조건을 내세워 물귀신 작전을 하면 특검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라며 "특검도 수사대상을 집중해야 수사가 되는 데 몇 개씩 집어넣어 물타기를 한다면 특검이 아니라 말장난"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이날 이 후보는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제대로 수사하지 않으면 제 문제를 포함해 자꾸 의심하니 깨끗하게 터는 차원에서라도 특검을 요구할 생각"이라며 "곧 검찰의 중간 수사 결과가 나올 텐데 특검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아니겠나, 제가 특검을 강력히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가 대장동 특검 도입에 대해 구체적으로 발언한 적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여야 유력 대선 후보 측은 특검 조건을 놓고 충돌하고 있다. 이날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에서 "이 후보가 입으로는 예외 없는 특검을 말하고 피할 생각이 없다고 하지만, 특검법 협상을 위한 여야 원내 회동은 거부하고 있다"고 조건 없는 특검 도입을 촉구했다.

반면 이 후보 측은 대장동 특검 수사 목록에 부산저축은행 대장동 부실대출 등 윤 후보 관련 의혹도 포함돼야 한다고 말한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위원장인 김병욱 민주당 의원은 "윤 후보는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의혹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특검 수사를 받을 준비를 하라"며 공세를 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