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노믹스’로 대세론 만든다
  • 김종일 기자 (idea@sisajournal.com)
  • 승인 2021.11.19 14:00
  • 호수 167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D-100] 누가 대권주자를 움직이는가
尹, 김종인·김병준·김한길 삼두마차로 질서·내실 확보

역사는 증명한다. 1인자를 만드는 데는 참모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번 대통령선거만큼 ‘킹메이커’라 불리는 참모의 역할이 중요한 적은 일찍이 없었다. 집권여당과 제1야당의 대선후보로 뽑힌 이재명과 윤석열은 모두 중앙정치 경험이 전무하다. 제1, 2당의 두 유력 후보가 국회 경험이 전무한 ‘0선’ 인물로 채워진 건 1987년 민주화 이후 처음이다. ‘정치 아웃사이더’들을 닳고 닳은 국회의원들과 정당세력을 이끄는 리더로 변모시키는 역할을 참모가 해야 한다.
 
참모가 왜 중요할까. 정치는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다. 특히 대선에선 인물이 곧 비전이자 노선이고 정책이다. 대선후보 한 사람에게 이 모든 게 녹아있다. 녹아있어야 한다. 문제는 후보도 사람인지라 모든 게 완벽할 수 없다는 점이다. 참모가 바로 그 약점을 채운다. 뛰어난 전략과 구상으로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도 한다. ‘0선=정치 쇄신, 다선=고인 물’이라는 구도를 만들 수 있다면 0선이란 위기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 위기의 순간 쏟아지는 수만 가지 조언과 질책 속에 ‘소음’과 ‘신호’를 구분해 내야 하는 것도 참모의 역할이다. 이렇듯 참모를 보면 대선후보가 보인다. 그리고 대선 캠프의 전략이 보인다.

킹메이커라는 말은 사실 음습하다. 주권자가 정치의 중심이 돼야 하는 시민의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단어처럼 느껴진다.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흐름을 담아낼 참모를 발굴해 중용하는 것은 대선후보의 몫이다. 이번 대선의 중요한 관전 포인트이자 승부를 가를 핵심 변수다. 대선이 이제 10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대권주자들이 ‘누구와 함께하는가’는 의외로 유권자에게 많은 답을 준다. 시사저널이 ‘대선 D-100’을 맞아 참모의 시간을 톺아보는 이유다. 대권주자에게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참모는 누구일까. 누가 대선후보 이재명과 윤석열을 움직이는가.

참모란 무엇인가. 모(謀)에 참여하는 사람이다. 모는 뭔가. 사전적 의미는 지략, 계략, 계책, 본보기, 도모하다, 모색하다, 묻다, 살피다, 의논하다, 상의하다, 속이다 등 다양하다. 《1인자를 만든 참모들》의 저자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참모 리더십을 ‘보스보다 먼저 생각하고, 리더보다 먼저 내다보고, 상사보다 재빠르게 움직이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그는 “리더십 있는 참모가 리더를 옳은 방향으로 움직이게 유도한다. 그럼으로써 전체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승리를 일궈내는 것”이라고 했다. 실제 역대 대통령에게는 모두 이런 리더십을 발휘한 참모들이 있었다. 

참모에도 유형이 있다. 이 수석은 저서에서 참모 유형을 크게 세 가지로 구분했다. 첫째는 ‘경세가(經世家)’와 ‘전략가’다. 경세가는 말 그대로 세상과 시대를 경영하는 사람이다. 전략가는 전체 흐름을 조절·운영하는 사람이다. 경세가의 전형은 조선왕조 500년 기틀을 닦은 정도전이다. 전략가의 대표적 인물은 수많은 전투에서 패했지만 결국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 유방을 한 제국의 황제로 만든 장량이다. 

둘째 유형은 책사다. 책사는 일을 도모하기 위한 꾀를 짜내는 사람이다. 이 수석은 “유능한 책사라면 권모술수에만 능해선 안 된다.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풀어나가야 한다. 맺힌 것을 풀어주고, 굽힌 것을 펴주고, 막힌 것을 뚫어줘야 한다”고 했다. 마지막 유형은 모사꾼이다. 모사꾼은 옳고 그름보다는 유불리만 따진다. 멀리 보지 못하고, 잔꾀에 밝다. 머리만 있고, 가슴은 없다. 이 수석은 “모사꾼은 참모 중에서 능력과 품격이 떨어지는 하류”라고 했다. 또 “아무리 능력이 탁월한 참모라 할지라도 자신의 안위에 집착하면 모리배에 불과하다”고 했다.  

이재명·윤석열 후보는 어떤 참모를 곁에 두고 중용하고 있을까. 두 후보의 캠프에는 직함을 가진 사람만 수백 명에 육박할 정도로 참모가 많다. 과연 이들 중 누가 경세가이고 전략가이며, 책사일까. 모사꾼은 없을까. 두 대선후보는 벌써 ‘정치력’을 시험받고 있다. 인사가 만사다. 어떤 참모의 말과 글, 비전과 전략을 채택하느냐에 따라 대선 정국은 크게 출렁거릴 수도 있다. 

ⓒ연합뉴스

‘검사 윤석열’을 정치 한복판으로 끌어낸 것은 정권교체를 도원결의한 국민의힘 주류세력의 집단적 결의였다. 반문(反文) 정서를 온전히 담아낼 그릇이 당내에는 마땅치 않았다. 그다음 기승전결은 윤 후보의 핵심 참모그룹인 3인방이 엮었다. 권성동·장제원·윤한홍 의원이다. 이들은 지지율만 있고 세력은 없었던 혈혈단신 정치 ‘초짜’인 윤 후보가 여의도 정치에 안착할 수 있게 교두보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그를 향한 네거티브 공세와 혹독한 검증을 이겨낼 방어막이 됐다. 캠프의 개문발차에서 경선의 마무리까지 굵직한 전략과 섬세한 리스크 관리도 이들의 몫이었다. 캠프 관계자는 “윤 후보가 검찰총장직을 던지고 대선후보로 선출된 지금까지 3인방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다”고 평가했다. 

김종인과 김병준으로 ‘윤석열 노믹스’ 그린다

선대위 구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윤 후보는 지금 시선을 원외로 돌리고 있다. 이번에도 키워드는 ‘3인방’이다. 공교롭게도 윤 후보처럼 이들도 모두 민주당과 직간접적인 인연이 있다.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그리고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다. 윤 후보는 왜 전권을 요구하고, 인적 쇄신 요구로 당의 분란을 야기하고, 심지어 ‘상왕 프레임’에 빠질 수 있는 리스크를 감수하면서도 이들을 향한 삼고초려를 마다하지 않았을까. 

이들이 윤 후보의 결핍을 채워줄 수 있는 상징적 참모들이기 때문이다. 그는 27년간 검사 생활만 했다. 정무적 감각은 있을지언정 경제와 외교 등의 정책에는 도움이 필요하다. 지금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미증유의 위기 상황이다. 무엇보다 경제와 민생을 살릴 정책이 절실하다. 문재인 정부의 가장 큰 실패로 지목받는 부동산 정책에도 확실한 대안이 필요하다. 윤 후보는 경쟁자인 이재명 후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책 경험이 적다. 행정 경험도 없다. 여의도에는 TV토론에서 정책 논쟁이 시작되면 윤 후보가 크게 실점할 수 있다고 보는 전문가도 많다. 

그런 윤 후보에게 김종인·김병준 전 위원장은 천군만마와도 같다. 두 사람은 경제 부문에서는 존재 자체가 상징이다. 당장 원톱 등판 초읽기에 들어간 김종인 전 위원장은 대선의 핵심 의제로 ‘김종인식 기본소득’ 도입과 ‘빈곤과의 전쟁’ ‘약자와의 동행’ 기조 등을 전면에 내세울 전망이다. 하나하나의 무게가 만만치 않은 의제들이다. 특히 이 의제들은 이재명 후보의 기본소득 등과 경쟁하는 것은 물론 민주당의 복지와 노동 기조를 상당 부분 잠식할 가능성이 있다. 2012년 대선 구도를 지배했던 박근혜 후보의 경제민주화 공약이 바로 그에게서 나왔다. 

그는 강력한 카리스마 리더십을 펼치는 것으로 유명하다. 전권 위임과 인적 청산과 같은 선제적 조건을 내걸기도 한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당과 캠프 내 분란이 상당하다. 그럼에도 윤 후보는 밀어붙이고 있다. 질서와 컨트롤타워를 세워 안정감을 줄 때라고 보기 때문이다. 

김병준 전 위원장은 지금은 갈등이 심해 보이지만 곧 진정될 것이라고 봤다. 그는 “당과 후보가 갈등하는 것은 선거 현장에서 예사로운 일”이라면서 “지금 벌어지는 일은 아무것도 아니다”고 했다. 무슨 말일까. “2002년 16대 대선 때 노무현 후보가 확정되고 민주당사에 들어갔을 때 기존 동교동계 중심의 당료들이 자리를 내주지 않았다. 후보 캠프 사람들은 갈 곳이 없어 복도에 늘어서서 업무를 봤다. 그런 게 선거판이다. 지금 정도의 갈등은 금세 수습된다.” 

김 전 위원장은 직함과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선대위는 안과 밖이 없는 조직”이라며 “선대위 내부에 형식적 자리가 있어도 외부에서 내용적으로 더 먹히는 얘기가 올라오면 그게 채택된다. 김종인 전 위원장과 이준석 대표가 형식적 자리에 연연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했다. 윤 후보는 그의 집을 찾아 6시간가량 대화를 나눈 것을 포함해 경선 기간 중 여러 차례 만났다. ‘윤석열노믹스’에는 ‘김종인색’은 물론 ‘김병준색’도 칠해질 것임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가 11월4일 의정부 제일시장을 방문해 상인들과 시민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국회사진취재단

김한길 영입은 ‘삼중 포석’

윤 후보에게 ‘김한길’은 왜 필요했을까. 열쇳말은 ‘새정치민주연합’이다. 윤 후보가 김 전 대표와 인연을 맺은 지는 오래됐다. 둘의 관계에 밝은 소식통에 따르면, 윤 후보는 대선후보로 공식 선출된 이후 김 전 대표의 집을 몇 차례 찾았다. 김 전 대표는 윤 후보의 약점이 될 수 있는 ‘김건희 리스크’와 ‘TV토론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의욕을 나타냈다고 한다. 김 전 대표는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의 미디어본부장을 맡아 홍보와 미디어를 총괄한 바 있다. 2012년 대선 때 문재인 후보도 그에게 TV토론 준비 총괄역을 맡겼다. 

김 전 대표는 캠프에서 새롭게 발족하게 될 국민화합혁신위원회의 위원장을 맡을 가능성이 크다. 반문(反文)이라는 그릇의 외연을 더 확장하는 데 김 전 대표만큼 좋은 인물을 찾기도 어렵다. 아울러 그는 창당과 합당, 단일화 작업에도 능숙하다. 그는 2014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합당을 통해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를 지내고 2016년 함께 탈당해 국민의당을 창당하는 등 가까운 사이다. 이번 대선의 주요 변수가 바로 단일화다. 그것도 안철수 대표와의 단일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