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베이징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검토 중”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sisa4@sisajournal.com)
  • 승인 2021.11.19 11: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의 홍콩·신장 인권 관행 우려 때문…미·중 정상회담 내용은 연관 없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1년 11월15일(현지 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화상 정상회의를 갖는 모습 ⓒ REUTERS·연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 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화상 정상회의를 갖는 모습 ⓒREUTERS·연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약 3개월 앞으로 다가온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해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가능성을 직접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18일(현지 시각) 백악관에서 열린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통해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우리가 검토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칭했다. '외교적 보이콧'은 각국 정상과 고위급 대표단이 주최국에 사절단을 파견하지 않음으로써 주최국에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의 인권 관행에 대한 우려 때문에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우려하는 영역이 있다. 바로 인권 유린"이라며 "우리는 심각한 우려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외교적 보이콧 검토가 15일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회담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이는 회담에서 논의된 주제도 아니었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워싱턴포스트(WP)는 회담 다음날인 16일 "백악관이 바이든 대통령과 어떤 행정부 관리를 모두 베이징 올림픽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외교적 보이콧은 미국 선수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중국 정부의 인권 유린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미 정치권은 그동안 중국의 홍콩 및 신장 위구르에서의 인권 유린 주장을 두고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정치적 보이콧 주장을 제기해왔다. 하지만 15일 화상 정상회담에서 올림픽 자체에 대한 언급은 나오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중국은 지난 17일 미국의 동계올림픽 보이콧 검토 관련 보도에 대해 "올림픽의 주인공은 선수들이며 추측성 보도에는 논평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미국이 외교적 보이콧을 결정할 경우, 베이징 올림픽을 종전선언 등을 남·북, 북·미 관계 개선과 비핵화 대화의 계기로 삼으려는 한국 정부의 계획에도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