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즉각 거리두기 강화해야” 긴급성명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sisa3@sisajournal.com)
  • 승인 2021.12.14 1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찬대 민주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이 메시지 대독
“일상회복 잠시 멈춰야…자영업 손실보상 대책 마련 요청”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13일 경북 포항시 포스텍 내 노벨동산에 있는 박태준 명예회장의 동상을 찾아 헌화 후 고인을 추모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13일 경북 포항시 포스텍 내 노벨동산에 있는 박태준 명예회장의 동상을 찾아 헌화 후 고인을 추모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최근 코로나19 방역 지표들이 연일 악화일로를 걷는 것에 대해 “안타깝지만 일상회복의 잠시 멈춤이 필요하다”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 후보는 14일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박찬대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이 대독한 메시지에서 “전 국민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위중증 환자가 900명대를 돌파하며 사상 최대치에 이르렀다. 중증 병상 가동률은 82.6%에 달하면서 사실상 포화 상태”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어 이 후보는 “정부에도 선제적인 비상시스템 가동을 촉구한다”면서 “즉각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를 정부에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거리두기 강화 조치로 가장 큰 피해를 입게 될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선(先)보상 선(先)지원’을 시행해야 한다”면서 “선제적인 손실보상과 지원을 위한 국회와 정부 차원의 대책을 요청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이 후보는 “방역 강화에 따른 일시적 실업·돌봄 공백 등에 대한 정부 지원책도 함께 마련해주시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날 이 후보는 최근 코로나19 백신 추가 접종(부스터샷) 참여가 지지부진한 것에 대해선 “국민이 안심하고 백신 접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면서 “백신접종 부작용에 대해서는 백신과 인과성이 없다는 명백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보상과 지원을 책임지는 네거티브 방식의 ‘백신국가책임제’ 시행을 촉구한다”고 발언했다.

한편 이 후보는 지난 11일 일요일 경북 칠곡의 다부동 전적기념관에서 만난 한 당 관계자가 지난 13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모든 일정을 전면 취소하고 현재 자택에서 PCR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권혁기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보부단장은 14일 취재진과 만나 이 후보에 대해 “확진자와의 접촉은 없었고 1m 정도 거리에서 비접촉 인사만 나눴다”며 “밀접 접촉자는 아니지만 방역 모범을 보인다는 차원에서 선제 검사를 받는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