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100조원 규모 코로나 재정 대책 세우겠다”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1.12.15 10: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병 긴급대응기금 설치 추진할 것”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소상공인 손실보상과 금융지원, 지역화폐 등 총 100조원 규모의 코로나 재정 대책을 세우겠다”고 공언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병원과 소상공인의 손실보상 등을 위한 감염병 긴급대응기금 설치를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같은 방안을 국회에서 논의하기 위해 국가재정법과 감염병예방법 개정안을 곧 발의할 예정”이라며 “당론 추진 절차도 밟겠다”고 말했다.

그는 “기금 설치 외에도 인원 제한에 따른 손실보상을 위한 법 개정이 필요하고, 선(先)보상 선지원까지 여야가 제도 개선을 논의해야 한다”며 “백신 부작용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백신 국가책임제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코로나19 손실보상안을 마련하려면 국민의힘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12월 임시국회는 민생회복, 방역 국회가 돼야 한다”며 “국민의힘이 계속 국회 일정 협의에 협조하지 않고 있다. 민생과 방역에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당을 비상 대응 체계로 전환해 선대위의 코로나19 상황실을 비상대책본부로 확대 개편하겠다”며 “위중증 환자 발생 현황과 의료인력, 병상 확보 상황 등을 살피고 일일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의료방역, 손실보상, 보육·교육·문화 분야의 대책 마련에 나설 계획”이라며 “방역 현장의 인력난 해소와 함께 방역과 거리두기에 협조하는 소상공인 지원대책도 시급히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