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단체 “여가부 존폐 논쟁, 구호 말고 대안 제시하라”
  • 김준란 디지털팀 기자 (loveways12@naver.com)
  • 승인 2022.01.24 17: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모적 논쟁 아닌 발전적 대안 모색의 계기 삼아야”
여성가족부 ⓒ연합뉴스
여성가족부 ⓒ연합뉴스

한국여성단체협의회는 24일 여성가족부 폐지 논쟁과 관련해 대선 후보들이 구호만이 아닌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가부 폐지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최근 공약으로 제시하면서 정치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이슈다.

한국여성단체협의회는 이날 54개 회원단체와 함께 발표한 성명에서 "지금의 여가부 폐지 논란이 소모적 정쟁이 아니라, 발전적 대안 모색의 계기가 되어야 한다"며 "여가부 존폐 논쟁에 가담하고 있는 대선 후보들은 이런 방향에 대해서 구호만이 아니라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협의회는 "여가부는 아직도 갈 길이 먼 여성의 권익향상과 세계 1위로 부상한 대한민국의 저출산 문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1위 성별 임금 격차 극복을 위해 발전적 방향으로 개편돼야 한다"면서 "각 부처에 흩어진 저출산, 영유아, 청소년, 여성, 노인, 가족 등의 문제를 다루는 기능과 역할을 한데 모아 재정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여가부 스스로가 폐지론을 자처했다고도 평가했다. 협의회는 "위안부 할머니 관련 윤미향 사건에 대해 국민이 분노할 때 여가부는 끝끝내 침묵했다"며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에 대해서도 당시 여가부 장관은 '재보선은 성인지 학습 기회'라는 망언을 일삼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한심한 대응을 보면서 차라리 여가부를 폐지하라는 말이 어찌 나오지 않을 수 있었겠는가"라며 "정부 부처 내에 여가부를 만들기 위해 오랫동안 싸워왔던 한국여성단체협의회로서는 참담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여가부 폐지 논쟁은 지난 7일 윤 후보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공약을 올리면서 시작됐다. 윤 후보는 여가부에 대해 "양성평등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남성을 잠재적 범죄자로 취급하는 홍보로 실망감을 안겼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윤 후보가 갈등과 분열을 조장시킨다고 비판했으며,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성가족부 강화'라고 적는 등 정치권에서 논란이 이어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