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경제·부동산] ‘부동산 대선’ 누가 돼도 물량 폭탄…수도권 집중화는 가속화
  • 김종일 기자 (idea@sisajournal.com)
  • 승인 2022.02.21 10:00
  • 호수 168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이슈, 정책을 듣는다③ 경제-부동산]
이재명 311만 호+기본주택
윤석열 250만 호+원가주택

이번 대선은 ‘부동산 선거’다. 문재인의 시간에 집값은 올랐다. 지난 5년 동안 스무 차례 넘는 부동산 정책이 나왔지만 무용지물이었다. 집값은 그야말로 미친 듯이 올랐고, 부동산 시장은 투기판이 돼버렸다. 정책은 자주 타이밍을 놓쳤고, 시장의 반작용을 키우며 풍선효과를 낳았다. 그 결과 집을 사기도, 팔기도, 보유하기도, 전·월세를 구하기도 어려워졌다. ‘내로남불’까지 겹쳤다. 도덕적 우위를 뽐내던 문재인 정부의 일부 고위직은 ‘부동산 내로남불’로 국민 분노에 기름을 부었다. 문재인 정부는 그렇게 국민의 역린을 건드렸다. 

여당의 이재명 대선후보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차별화를 꾀하며 ‘경제 대통령’을 자처하고 나선 것도 이런 성난 민심을 달래기 위한 것이다. 윤석열 후보 등 야당 대선후보들은 계속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의 문제점을 공격하고 있다. 부동산 민심이 대선에서 큰 변수가 될 것이란 전망이 오래전부터 대선판을 지배해 왔다. 대선이 막바지로 치달으면서 또다시 네거티브전만 난무하고, 정책 대결은 실종되고 있는 양상이다. 시사저널은 여야 유력 후보인 이재명·윤석열 선거대책위원회의 주요 정책을 정확히 파악하고 검증해 올바른 정보를 유권자들에게 알리고자 3주 연속 ‘대선 이슈, 정책을 듣는다’ 기획을 마련해 왔다. 그 첫 회인 ‘정치-외교안보’를 시작으로, 2회 ‘사회-연금·복지’에 이어 이번에 세 번째로 ‘경제-부동산’ 정책을 들여다본다.

‘부동산 민심’은 이번 대선에서 결정적 변수가 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사진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시사저널 박정훈

탄핵 사태 이후 침몰하던 제1 야당이 기회를 얻은 것도 결국 부동산 덕이다. 지난 총선 완패 후 헤매던 야당은 지난해 4월 재보선 직전 터진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로 기사회생했다. 현재 여당 후보가 악전고투를 벌이는 가장 큰 이유도 대장동 개발 의혹에 발목이 잡혀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다.

당연히 양강 후보가 가장 세심하게 준비해 제시한 공약도 부동산 정책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물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도 문재인 정부의 수요 억제 중심의 부동산 정책을 비판하고, 다른 해법과 대안을 제시한다. 

이 후보는 311만 호 주택 공급을 공약했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206만 호 공급에 105만 호를 추가하겠다는 계획이다. 주요 후보 중 가장 많은 주택 공급을 약속했다. 추가 공급 105만 호는 수도권에 집중된다. 서울 48만 호, 경기·인천 28만 호 수준이다. 주택 공급도 다변화한다. 311만 호 중 100만 호를 기본주택으로 짓는다. 기본주택이란 무주택자에게 원가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역세권 등에서 30년 이상 거주할 수 있게 보장하는 공공주택이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에겐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을 90%까지 대폭 확대한다. 

윤 후보는 임기 내 250만 호 공급을 공약했다. 윤 후보는 부동산 규제를 풀어 민간 주도로 공급 목표의 80%(200만 호)를 짓는다는 계획이다. 재건축·재개발 완화를 통해 시장 내에서 자연스럽게 주택 물량이 공급되게 한다는 것이다. 재건축·재개발 요구가 수도권 중심이란 점을 고려하면 윤 후보 부동산 정책도 수도권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5년간 원가주택 30만 호, 역세권 첫집 20만 호 공급도 눈에 띈다. 원가주택은 주변 시세의 50% 수준에 분양한 뒤 5년 넘게 살면 국가에 팔아 시세차익의 70% 이상을 보장받도록 한 주택이다. 역세권 첫집은 역세권에 무주택 가구를 위한 공공분양주택을 공급하는 내용이다. 윤 후보는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 중 신혼부부와 청년층에 한해서만 LTV를 최대 80% 적용하겠다고 했다. 

두 후보는 나란히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를 6개 노선까지 신설하는 방안도 공약했다. 상대적으로 지역균형발전과 수도권 집중화 해소 전략은 취약하다. 특히 ‘저출생·고령화’와 ‘지방 소멸’ 문제를 부동산과 입체적으로 연결해 균형적으로 짠 공약은 보이지 않는다. 대한민국에는 서울과 수도권만 존재하는 것이 아닌데, 양강 후보의 부동산 공약엔 그 정책들만 튀어나와 있다. 한 가지는 확실하다. 누가 돼도 물량 폭탄은 쏟아지고, 수도권 집중화 현상도 가속화할 것이란 점이다.   

☞ ‘대선 경제·부동산’ 연관기사

‘부동산 대선’ 누가 돼도 물량 폭탄…수도권 집중화는 가속화  

하준경 “집값 너무 비싸…주거 대안 늘리고 세금 부담 속도 줄인다” 

김소영 “세제·규제 정상화해  원하는 집에  살게 해드릴 것”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