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사전투표 부실관리 논란에 “송구…절대 부정소지 없다”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qusansdn@gmail.com)
  • 승인 2022.03.06 12: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과 규정 준수했지만 송구스러워…문제점 파악하고 대책 마련할 것”
野 “우려했던 문제가 현실로…선관위는 책임 질 인사의 거취 표명해야”
5일 광주 북구 운암1동 사전투표소에서 투표사무원들이 코로나19 확진·격리자 투표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상자를 들고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습 ⓒ연합뉴스
5일 광주 북구 운암1동 사전투표소에서 투표사무원들이 코로나19 확진·격리자 투표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상자를 들고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습 ⓒ연합뉴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이 불거지자 "불편을 드려 매우 안타깝고 송구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정치권의 맹공은 계속되고 있다.

선관위는 6일 오전 입장문을 배포하고 "우리 위원회는 이번 사안을 엄중히 인식하고 있으며, 드러난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면밀히 검토해 선거일에는 국민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조속히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선관위는 "이번에 실시한 임시 기표소 투표 방법은 법과 규정에 따른 것"이라며 "모든 과정에 정당 추천 참관인의 참관을 보장해 절대 부정의 소지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는 야권에서 제기한 부정 선거 논란과 관련해 선을 그은 것이다. 또 개표 후 제기될 수 있는 불복 제기 가능성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보인다.

선관위는 "2020년 국회의원 선거와 지난해 4·7 재보궐 선거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선거일 자가격리자 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며 "다만 이번 선거는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을 기록할 만큼 높은 참여 열기와 투표관리 인력 및 투표소 시설의 제약 등으로 인해 확진 선거인의 사전투표 관리에 미흡함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앞서 전국 곳곳의 사전투표소에서는 확진·격리자에 대한 투표 관리가 주먹구구식으로 부실하게 진행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 대기 시간이 지나치게 길거나 투표소에 확진자를 위한 투표함이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다는 문제도 연이어 제기됐으며, 특히 일부 불량 투표용지가 배포되는 사례도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전투표 마지막 날인 5일 부산 해운대구 한 사전투표소 측이 준비한 확진자·격리자용 투표용지 종이박스 ⓒ연합뉴스
사전투표 마지막 날인 5일 부산 해운대구 한 사전투표소 측이 준비한 확진자·격리자용 투표용지 종이박스 ⓒ연합뉴스

이번 사태와 관련해 국민의힘 인사들도 선관위를 향해 일침을 날렸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우려했던 문제가 현실로 드러났다"며 "이미 한 달전부터 이분(확진·격리자)들의 투표권을 확실하게 보장해야한다고 누차 말했지만, 그럼에도 중앙선관위는 혼란과 불신을 야기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참정권은 방역이라는 행정적 목적으로 제한될 수 없는 헌법적 권리"라면서 "정부와 선관위는 엄중한 책임의식을 갖고 선거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촉구했다.

또 이준석 대표는 이날 확대선거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선관위의 기획은 안일했고 시행 과정은 조잡했으며 사후 해명은 고압적이기까지 했다"며 "선관위는 이 사태가 발생한 데 대해 전체적인 책임을 질 인사의 즉각적인 거취 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쓰레기봉투나 택배 박스에 국민의 소중한 표에 담을 때 선관위 누구도 그것이 잘못되고 이상함을 인지하지 못했다면 그 또한 우려를 낳는 부분"이라고 비판했다.

김기현 원내대표와 이양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도 입장문과 논평을 통해 이번 사태를 비판했으며, 특히 김은혜 선대본부 공보단장을 비롯한 김웅·유경준·이영 의원 등은 선관위를 직접 찾아 강력하게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