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확진자 투표 부실 관리’ 노정희 선관위원장 고발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3.06 15: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민생대책위, 확진·격리자 사전투표 관리 지적
“후진적 행정 지속될까 우려…무관용 엄벌 촉구”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둘째 날인 5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방역복을 입은 투표 사무원의 안내를 받아 투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둘째 날인 5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방역복을 입은 투표 사무원의 안내를 받아 투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진·격리자 사전투표에서 발생한 선거관리위원회의 부실 관리 논란과 관련해 한 시민단체가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6일 노 위원장을 직권남용 및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단체는 “전날 사전투표과정에서 발생한 관리 부실은 민주주의·법치주의 국가라고는 도저히 믿기 어려운 어처구니없는 행위”라며 “민주주의의 꽃이 선거라는 사실을 망각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다른 선거에서도 이런 후진적 행정이 지속될까 우려스럽다. 철저한 수사로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벌에 처해 달라”고 촉구했다.

전날 전국 각지의 사전투표소에서 코로나19 확진·격리자에 대한 투표 관리가 부실하게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기 시간이 지나치게 길거나 투표소에 확진자를 위한 투표함이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아 택배 박스, 쇼핑 백 등에 기표가 된 투표용지를 담는 장면이 포착됐다. 서울, 부산 등 투표소에서는 특정 후보가 기표된 투표용지가 유권자들에게 배포되는 사례도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관위는 논란 발생 이후 하루 만인 이날 오전 입장문을 내고 “매우 안타깝고 송구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에 실시한 임시 기표소 투표 방법은 법과 규정에 따른 것이며, 모든 과정에 정당 추천 참관인의 참관을 보장해 절대 부정의 소지는 없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면밀히 검토해 선거일에는 국민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조속히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