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사전투표 논란에 유감…재발 않도록 총력 지원”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qusansdn@gmail.com)
  • 승인 2022.03.08 17: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관위에서 보완책 마련하고 정부에 협조 요청해…정부도 지원할 예정”
김부겸 국무총리가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소에서 투표용지를 들고 기표소를 안내받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소에서 투표용지를 들고 기표소를 안내받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대선 사전투표 과정에서 불거진 부실관리 논란에 유감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재발방지를 위한 총력 지원 방침을 밝혔다.

김부겸 총리는 8일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주 확진자 사전투표 과정에서 많은 혼란과 논란이 있었다"며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문제점을 분석해 보완대책을 마련하고 정부에도 협조를 요청해 왔다"며 "정부는 본 투표에서 시행착오가 반복되지 않도록 선관위 요청 사안에 총력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김 총리는 오는 9일 본투표와 관련해 "일반 투표자는 가능하면 오후 6시 전 투표를 마쳐주시고 확진자는 오후 6시 이후에 투표소에 도착하셔서 오후 7시30분까지 투표를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투표는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힘이며, 민주시민의 권리이자 의무"라며 "특히 이번 선거는 만 18세 청소년이 참여하는 첫 대통령 선거인만큼, 여러분의 의사가 국정 운영에 반영될 수 있도록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앞서 4~5일 진행된 대선 사전투표 코로나19 확진자 투표 과정에서 각종 논란이 발생했다. 이번 대선 투표 규정에 따라 사전투표 이튿날 투표한 확진자 일부는 기표한 표를 선관위 직원이 바구니, 종이상자 등에 수거해 기표함에 넣었다는 신고가 잇따랐다. 이에 정치권 안팎에선 직접·비밀 투표 원칙이 훼손됐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사전투표 관리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교훈으로 삼아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확진자들의 투표권 보장에 빈틈이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대국민 담화를 통해 "미흡한 준비로 혼란과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위원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입장을 밝혔다. 앞서 선관위는 사전투표 당일과 7일 입장문과 보도자료 등을 통해 세 차례 걸쳐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