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24시] 부천시, 사고대비 시민안전보험 가입 실시
  • 김현태 경기본부 기자 (sisa214@sisajournal.com)
  • 승인 2022.03.10 15: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역량 강화 위해 스마트 나누림센터 추가 설치
부천문화둘레길, 비대면 투어 시작
부천시청 전경 ⓒ부천시 제공
부천시청 전경 ⓒ부천시 제공

부천시가 이달부터 시민들을 대상으로 시민안전보험 갱신과 가입을 추진한다. 시민안전보험은 자연재해나 화재, 붕괴 등으로 후유장해를 입거나 사망한 시민에게 보험료를 전액 부담하며 최대 1000만원을 지급하는 제도다. 보험기간은 내년 2월28일까지다.

부천지역에 주민등록이 된 시민(등록 외국인 포함)이면 누구나 자동으로 가입되며 보장항목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으면 보험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보장항목은 10개 항목으로 △자연재해 사망 △폭발, 화재, 붕괴 사망 △대중교통 이용 중 사고 △강도 상해 사망 △스쿨존 내 교통사고 △가스 상해사고 사망 등이다.보험금 청구는 청구 사유 발생 시 피해자 또는 법정상속인이 구비 서류 등을 갖춰 보험기관(한국지방재정공제회)에 사고발생일로부터 3년 이내에 청구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청구센터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장덕천 시장은 “예상치 못한 사고로 피해를 본 시민들에게 경제적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시민안전보험을 추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시책을 발굴해 시민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일을 적극 추진 하겠다”고 밝혔다

 

◇부천시, 디지털 역량을 위한 핵심 거점 스마트 나누림센터 추가 설치

부천시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의 핵심사업 중 하나로 부천시민 디지털 역량 성장을 위한 핵심 거점 센터인 스마트 나누림센터를 추가로 설치한다. 부천시는 지난해 스마트 나누림센터를 안중근 공원에 개소한데 이어 7일 삼정동, 원미동, 원종동, 소사본동 등 4곳에 추가로 신규센터를 개소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나누림방은 스마트 시민 역량 강화를 통해 시민튜터(한 명 이상에게 특정한 분야에 관해 보조나 지도를 제공하는 사람)로 육성된 시민이 또 다른 시민을 교육하고 디지털 역량 격차를 해소하며 함께 성장해 가는 공간이다.

지난해 심층교육과 현장실습 등 집중적인 디지털 교육을 수료한 부천 스마트 시민튜터가 각 지역 스마트 나누림방에서 전문 강사로서 활동하게 된다.

거점별 나누림방은 디지털 취약계층 중 디지털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55세 이상)을 대상으로 우선 신청을 받아 스마트폰 활용법 등 스마트 역량 강화 기초교육을 2주 과정으로 편성, 오전(10:30~12:30)·오후(13:30~15:30)반으로 나눠 진행된다.

교육 시간 외에는 스마트폰 활용법 상담,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서비스 홍보 등의 공간으로 운영되며, 향후 스마트도시 관련 일자리 나눔, 주민 자주적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리빙랩 등의 운영공간으로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지역 내 거점형 스마트 나누림방을 통해 디지털 소외 계층이 없도록 밀착해서 챙겨나가겠다는 계획” 이라며 “거점별 스마트 나누림방이 스마트시민성장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촘촘한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3월부터 부천문화둘레길 비대면 투어 실시

부천시는 3월부터 부천문화둘레길 비대면 온라인스탬프 투어가 도시숲길 코스를 시작으로 운영했다고 밝혔다. 부천문화둘레길은 도시숲길(7.7km), 마을이음길(6.0km), 소사내음길(8.9km), 원미마실길(8.4km) 총 31km 4개 코스이며, 월별로 코스를 지정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부천문화둘레길 도보 코스는 누구나 스마트폰(부천시스마트관광전자지도: https://bucheon.dadora.kr)을 이용하여 도심 속 걷기 여행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잠시 쉬어가는 사색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완주자는 기념품을 받을 수 있는 소소한 기쁨도 누릴 수 있다.

부천문화둘레길은 비대면 온라인스탬프 투어를 시작으로 문화공연, SNS 사진 공모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용철 관광진흥과장은 “부천문화둘레길 비대면 온라인스탬프 투어에 보다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여, 코로나 19 극복하고 도전과 희망의 기회가 될 수 있기 바라며, 부천문화둘레길의 지속적인 관리와 차별화된 다양한 프로그램 추진으로 우리 시의 대표적 관광 명소화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부천문화둘레길 관련 세부사항은 부천시 홈페이지(문화관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부천시 관광진흥과 관광마케팅팀으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