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 일반 의료체계로 전환…일반병실 적극 활용”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qusansdn@gmail.com)
  • 승인 2022.03.11 14: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경증 환자 일반병실서 관리하는 ‘서울대병원 사례’ 확대 방침
“내주 확진자 최대 37만 명 정점 예상…일상회복 위해 최대한 노력”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이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제공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이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제공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맞춰 코로나19 대응을 감기 관리처럼 일반 의료체계로 전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코로나19 환자를 일반병실에서 치료하는 '서울대병원 사례'를 확대 도입할 방침이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11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일반 의료체계 전환을 추진한다고 밝히면서 "국민 여러분께서도 무증상·경증인 경우에는 일반병실 이용을 적극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이 1통제관은 전날 수도권 종합병원장을 비롯한 의료계 간담회에서 서울대병원을 비롯한 다른 병원들도 코로나19 환자를 일반병실에서 치료할 수 있다는 의견이 모였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대병원은 지난 2월 말부터 내과, 신경과 등 10개 병동에서 입원 중에 코로나19 감염 사실이 확인된 무증상·경증 환자 17명을 음압병실로 이동시키지 않고 일반병동에서 관리하고 있다.

또 질병관리청도 코로나19 환자가 입원했을 때 일반병실 이용이 가능하도록 지난 8일 감염예방관리지침을 개정했다. 이에 따르면 코로나19 환자가 일반 수술실에서 수술·분만·투석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1통제관은 "경증·무증상으로 재택치료를 하는 코로나19 환자가 132만 명을 넘어 전체 인구의 2.6%가 됐다"면서 "매일 20여 명의 확진 산모들이 분만을 하게 되고, 800여 건의 투석이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1통제관은 이날 김부겸 국무총리가 중대본 회의 중 '경증 확진자가 일반병상에서도 치료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한 발언과 관련해 "오미크론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데도 기저질환 치료가 필요한 입원환자들이 다수 생기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 음압병실에서만 환자를 치료하는 시스템은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위중증 환자의 80% 정도는 산소치료가 필요하지만, 20% 정도는 다른 질환 동반 치료가 필요한 경우라는 말이다.

이 1통제관은 "서울대병원에 파킨슨병을 앓다가 코로나19 감염되신 분이 계셨는데, 병원에서는 고민하다가 신경과 병실에서 그분을 계속 치료하고 있다"며 "환자 입장에서도 전담병동에 가시면 파킨슨병 치료는 많이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더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일반병동에서 코로나 치료를 받더라도 병실료와 오미크론의 관련 치료비는 들지 않는다"며 "다만 기저질환 치료비용은 종전처럼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일부의 본인부담이 발생하게 된다"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 유행의 정점이 가까워졌다며 "일상회복에 좀 더 빨리 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 총리는 "앞으로 열흘 안에 정점을 맞게 되고, 그 규모는 주간 평균 하루 확진자 기준으로 최대 37만 명 수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1통제관도 "다음 주쯤 (정점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면서 "중환자는 2000명 내외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