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고 군 위문편지 금지 청원에…靑 “사회·인식 변화 적극 반영”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3.11 17: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행적 제도운영 꾸준한 점검 필요”

청와대는 여고 학생들의 군 위문 편지 쓰기를 금지해 달라는 국민청원에 대해 “학교 교육활동이 사회 변화와 그에 따른 인식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11일 청와대는 국민청원 답변을 통해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관행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제도운영이 여전히 남아있고 꾸준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확인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청와대는 “정부와 교육당국은 앞으로 각급 교육청들과 함께 학교 교육활동이 사회 변화와 그에 따른 인식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며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와 실천을 바탕으로 운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부와 교육당국은 앞으로 각급 교육청들과 함께 학교 교육활동이 사회 변화와 그에 따른 인식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와 실천을 바탕으로 운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교육청도 군 위문편지 논란에 대해 “학교 교육활동이 민주적인 절차와 방향 안에서 이뤄지도록 지속적인 장학을 통해 모니터링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위문편지 강제 논란은 지난 1월 서울의 한 여고 재학생이 군인을 조롱하는 듯한 내용으로 쓴 위문편지가 온라인에 공개되면서 불거졌다. 이후 학생들이 군 위문편지 작성을 강요당했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거세졌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편지를 쓴 학생에게 어떤 위해가 가해질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위문편지를 써야 한다는 것은 큰 문제”라며 “미성년자에 불과한 여학생들이 성인 남성을 위로한다는 편지를 억지로 쓴다는 것이 얼마나 부적절한지 잘 아실 것”이라는 내용의 청원이 올라왔다. 이 청원에는 한달 간 총 20만6200명이 서명해 답변 요건을 채웠다.

이에 청와대는 “서울시교육청이 군 위문편지와 관련해 논란이 된 해당학교를 방문한 결과, 위문편지 작성을 관행적으로 실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후 교육청은 학교 교육활동이 민주적인 절차와 방향 안에서 이뤄지도록 지속적인 장학을 통해 모니터링하겠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청와대 ⓒ연합뉴스
청와대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