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24시] 창원시, ATOM 전략 발표…SMR 중심 원자력 육성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03.23 16: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미래차 핵심부품 기업과 4200억원 규모 투자협약
창원시, 공공기관 창원 유치 범시민운동본부 출범

경남 창원시는 차세대 소형모듈원자로 산업의 전략적 육성을 위해 SMR 중심 원자력산업 육성방안 로드맵을 마련·추진한다.

23일 창원시에 따르면, 창원시는 국가정책에 부합하고 원자력산업의 급속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SMR 중심 원자력 산업육성 ‘아톰(ATOM) 전략’을 추진한다. 이는 최근 탄소중립 달성과 안정적 에너지원 확보 등 소형모듈원전의 중요성이 커지면서다. 

창원시는 먼저 Answer(해답) 전략으로 원자력에 대한 의문을 대답할 수 있는 공간을 구축한다. 창원시는 미래 원자력에너지 기술혁신센터를 구축한다. 또 미래형 원전의 전력관리 연구개발 센터를 구축하기 위한 11개 기획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창원시는 Technology(기술) 전략으로 SMR 생산기술과 응용기술 연구를 추진한다. 글로벌 생산기술 연구개발 사업수행을 목표로 연구체계를 구축하고, 미래원전 주기기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미래원전 주기기 연구개발사업 등 10개 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핵심거점기관인 미래에너지 연구소와 거버넌스도 구축한다. 이는 Organization(조직) 전략인데, 창원시는 미래원전 중소기업 협의회 구축 등 8개의 전략산업을 선정해 소형모듈원자로 혁신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창원시는 Maker(메이커) 전략으로 원전 소부장기업 중심의 육성과 기술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미래 원자력 에너지 소재·부품·장비 기업 특별육성 프로그램 운영과 원자력 에너지 중소기업 성장사다리 지원사업을 추진이 이 전략의 핵심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지역 최대 주력산업인 원전산업 육성을 위해 산업의 빠른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역 산업 특성에 맞추어 두산중공업을 비롯한 원전 협력업체 부품 생산공급망으로서의 창원만의 강점을 살린 소형모듈원전 산업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3월23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창원시-경남도-해성디에스(주)-엘티정밀(주)의 투자협약(MOU)식 모습 ©창원시
3월23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창원시-경남도-해성디에스(주)-엘티정밀(주)의 투자협약(MOU)식 모습 ©창원시

◇ 창원시, 미래차 핵심부품 기업과 4200억원 규모 투자협약

경남 창원시가 미래차 관련 핵심부품 생산기업과 4200억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창원시와 경남도는 23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해성디에스㈜ 등과 투자금액 4200억, 신규고용 370명 규모의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체결을 통해 해성디에스㈜는 창원국가산업단지의 사업장 내 유휴부지에 2025년까지 약 3500억을 투자해 자동차용 반도체 리드프레임과 메모리 반도체 기판 생산시설을 증설한다. 또 약 300명의 지역 청년을 채용하는 등 사업을 확대한다.

또한 엘티정밀㈜ 역시 창원국가산업단지 제2사업장 내 유휴부지에 2025년까지 약 700억을 들여 전기차용 2차전지 부품 생산시설을 증설한다. 이 회사는 약 70명의 지역 청년을 채용해 고객사의 부품 수요 증가에 차질없이 대비할 계획이다.

창원시와 경남도는 협력을 바탕으로 기업의 투자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재정적으로 지원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글로벌 시장 성장에 발맞춰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내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는 해성디에스㈜와 엘티정밀㈜에 감사하다”며 “앞으로 미래차 대중화 시대를 대비해 관내 내연기관 중심의 부품 생산기업들이 미래차 사업으로 재편·전환할 수 있도록 산업생태계 혁신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창원시, 공공기관 창원 유치 범시민운동본부 출범

경남 창원시는 23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민·관·산·학·연 관계자와 국회의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기관 창원유치 범시민운동본부 출범식’을 개최했다.

창원시는 현 정부의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발표 시사 이후 공공기관유치위원회를 구성하고, 대응 논리 개발했다. 또 비수도권 9개 도시와 연대해 공동성명서 발표와 토론회 개최 등으로 정부 등에 지역 염원을 전달했다.

지난 제20대 대선 기간 윤석열 당선인도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대해 조건부 공약을 내세웠다. 특히 최근 대통령직인수위에 지역균형발전특위가 구성되면서 차기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과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대한 기대감이 늘고 있다. 

이에 창원시는 시민 염원을 하나로 결집할 수 있는 채널을 확보하고, 유치 활동을 전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범시민운동본부를 구성·출범하게 됐다.

본부는 공동본부장과 고문, 운영위원회, 실무지원단 등으로 구성·운영된다. 창원시장과 창원시의장, 창원상공회의소 회장이 공동본부장으로 조직을 총괄한다. 5개 구 국회의원과 6개 대학 총장이 고문으로 참여해 유치 활동을 지원하고 자문한다. 창원시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본부지원단이 본부의 유치 활동을 실무적으로 지원한다. 

범시민운동본부는 앞으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창원 유치를 위한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추진한다. 또 유치전략 수립과 대정부 등 건의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창원특례시는 비수도권 유일의 특례시로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의 거점도시’ 그 자체로 수도권 공공기관이 이전해야 하는 최적지”라며 “창원특례시 출범이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의 초석이라면 공공기관 유치는 이를 다지는 핵심 동력이 될 것이므로, 창원시와 함께 시민역량 결집에 앞장서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