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이재명계’ 박홍근 선출과 ‘안철수 총리’ 카드의 정치 함수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2.03.25 14: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한 야당’ 협치 위해 호남‧민주당 출신 정치인 후보로 거론
대선서 민주당 ‘러브콜’ 뿌리친 安, 당내에서도 ‘비토 여론’ 높아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공언한 협치의 첫 시험무대는 초대 국무총리 인선이 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원내사령탑에 오른 박홍근 원내대표가 ‘강한 야당’을 선포하면서 총리 인준의 문턱이 높아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에 민주당과의 협치 및 외연 확대를 위해 윤 당선인이 호남이나 민주당 출신 정치인을 지명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동시에 ‘안철수 총리설’은 그만큼 힘을 잃는 분위기다.

국민의힘은 5년 만에 정권탈환에 성공했지만 풀어갈 과제가 산적해있다. 가장 큰 난제는 172석 ‘거대 야당’이 된 민주당과의 협치다. 이런 가운데 24일 민주당 새 원내사령탑으로 박홍근 원내대표가 선출됐다. 친(親)이재명계로 분류되는 박 원내대표는 당선 첫 일성으로 ‘강한 야당’을 선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신임 원내대표(오른쪽)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으로부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축하 난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신임 원내대표(오른쪽)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으로부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축하 난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박 원내대표는 2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견제와 협력은 야당의 책임과 의무다. 견제는 강력하고 확실하게 하면서도 국민을 위한 협력의 교집합을 넓혀가겠다”며 “무능과 독선, 불통, 부정부패 등 국민의힘 정권의 잘못은 국민 편에서 따끔하게 지적하되 잘한 일에 대해서는 제대로 평가하고 필요한 일은 협조하겠다”고 했다. 민주당의 협력 여부는 여당인 국민의힘의 ‘태도’에 달려있다는 주장으로 풀이된다.

윤 당선인은 초대 국무총리 인선부터 난항을 겪을 수 있다. 총리 인준에는 국회 재석 과반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민주당 단독으로도 총리 인준을 저지할 수 있다. 보수 성향 인사를 총리 후보로 내세울 경우 거대 야당 ‘문턱’에 가로막힐 수도 있는 셈이다. 이에 민주당이 수긍할만한 인물을 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국민의힘 내에서도 이어진다.

국민의힘 한 초선의원은 “정권교체가 된 상황에서 민주당 ‘입맛’에 맞는 총리를 앉혀야 할 이유는 없다”면서도 “통합이 시대정신이 된만큼 당의 외연을 확장할 수 있는 분이 총리로 가는 게 최선의 선택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윤 당선인이 호남이나 민주당 출신 정치인을 새 총리로 지명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과 김병준 지역균형발전특위원장, 박주선 대통령취임식준비위원장 등이다. 김한길 위원장은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김병준 위원장은 노무현 정부 출신으로 원조 ‘친노’(친노무현)로 분류된다. 박 위원장은 광주와 호남에서 4선을 지낸 국회부의장 출신이다.

이 밖에 민주당 의원들과의 관계가 좋은 정진석 국회부의장이나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도 총리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한때 김부겸 국무총리가 새 정부의 초대 총리로 언급되기도 했다. 다만 윤 당선인이 24일 “개인적으로는 가까운 사이인데, 그런 걸 갖고 생각한 모양”이라며 “제가 총리 후보에 대해 아직 생각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답하며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25일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 인수위 사무실 앞에 마련된 천막기자실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25일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 인수위 사무실 앞에 마련된 천막기자실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 ‘반안 여론’ 의식?…安 총리설 ‘흔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의 총리설은 동력을 잃는 분위기다. 당초 대선 직전 윤 당선인과의 단일화를 수용한 안 위원장은 ‘총리 0순위’로 평가받았다. 그러나 안 위원장이 인수위원장을 맡은 이후 윤 당선인 측근을 중심으로 ‘안철수 총리’ 비토론이 커졌다. 안 위원장이 인수위원장과 총리라는 두 ‘권력’을 연이어 독점하는 게 과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여기에 민주당 내 높은 ‘반안(安反)’ 여론도 걸림돌이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대선에서 안 위원장에게 단일화 러브콜을 보냈지만 안 위원장이 거절, 결국 대선에서 패했다.

윤 당선인의 최측근 인사로 알려진 권성동 의원은 23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인수위원장을 하면서 또 국무총리를 하기에는, 역대 그런 경우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안 위원장이) 국무총리를 원했다면 인수위원장을 안 맡고 다른 분에게 기회를 줬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권력은 나눠 가져야 하는 것이다. 특정인 한 사람이 모든 권력을, 좋은 자리를 다 차지하려고 하면 거기에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부연했다.

한편, 오는 주말 총리 후보가 결정된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도 있었다. 그러나 윤 당선인은 24일 통의동 인수위 야외 기자실을 찾아 “(총리 인선은) 아직 이른 것 같다. 인수위가 지난주 금요일 출범했는데 이제 시작하니까”라며 “저도 같이 생각도 보태는 이런 부분들이 있어서 조금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