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시대, ‘경제통·통합형·前의원’이 선두에 선다
  • 김종일 기자 (idea@sisajournal.com)
  • 승인 2022.04.01 10:00
  • 호수 169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덕수·박용만 등으로 尹 코드 맞춘 ‘경제 드림팀’ 꾸린다
김한길·박주선·김병준은 국민통합 겨냥한 카드
지방선거 앞두고 현직 내각 발탁보단 전직 의원 중용 기조

새 정부의 첫 국무총리로 다양한 유형의 인물이 거론됐다. 총리뿐만 아니라 곧 출범할 윤석열 정부의 주요 요직에는 어떤 인사들이 자리할까. ‘윤석열 인수위’가 최근 초대 총리를 고르는 장면은 상징적이다. 여러 총리 후보군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고민을 고스란히 엿볼 수 있다. 그리고 이 고민에는 윤 당선인과 윤석열 시대의 당·정·청을 이끌 핵심 그룹이 대선 승리의 근본 원인을 무엇으로 보고 있는지, 자신들을 지탱하고 있는 핵심적인 정치적 자원은 무엇인지, 반대로 무엇이 가장 결핍돼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지가 담겨있다.

최우선 고민은 국정의 방향성이다. 정치는 메시지다. 초대 총리와 함께 차례로 발표될 주요 내각 인사들은 그 자체로 윤석열 정부의 국정 목표를 상징한다. 새 정부는 지난 대선에서 반으로 갈라진 국민 여론을 통합하고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힘든 민생경제를 회복해야 한다는 핵심 과제를 안고 있다.  

여기까진 상식이다. 중요한 건 선택이다. 지금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임기 초반의 성격과 방향이 좌우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초 ‘국민통합’과 ‘적폐청산’이란 갈림길에서 후자의 길을 택했다. ‘촛불정부’를 자임한 문재인 정부는 적폐청산의 길을 걸으면서 탄핵 이후 형성된 폭넓고 공고했던 지지 연합을 스스로 해체하는 수순을 밟았다.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김한길 인수위 국민통합위원장,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박용만 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병준 인수위 지역균형발전 특별위원장, 한덕수 전 총리, 박주선 인수위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청와대 제공·시사저널 박은숙·뉴시스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김한길 인수위 국민통합위원장,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박용만 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병준 인수위 지역균형발전 특별위원장, 한덕수 전 총리, 박주선 인수위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청와대 제공·시사저널 박은숙·뉴시스

국민통합과 경제회복 중 윤석열의 우선적 선택은?

‘윤석열의 길’은 어디를 향할까. 시사저널이 여론조사기관 시사리서치에 의뢰해 3월29일 전국 성인 남녀 1023명을 대상으로 ‘새 정부의 초대 총리로는 어떤 유형의 인물이 적합하다고 보는가’를 조사한 결과(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 ‘국민통합형’(35.3%)과 ‘경제유능형’(32.8%)이 오차범위 내에서 1위를 다투는 결과가 나왔다. ‘개혁추진형’(20.1%)은 상대적으로 낮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윤 당선인은 무엇을 우선할까. 결코 쉬운 선택이 아니다. 국민통합에는 지역과 진영을 고려한 상징적인 정치인이, 경제회복엔 경제를 잘 아는 관료 출신이 유리하다. 국민통합과 경제회복을 동시에 능숙하게 해낼 인사를 찾을 수만 있다면 금상첨화겠지만, 현실에선 매우 어려운 요구다. 국민통합과 경제회복은 모두 고도의 전문성과 경험을 요구하는 영역이다. 정치인과 경제관료는 평생 서로 다른 길을 걷는다. 윤 당선인은 계속 어려운 선택을 해야 한다. 

새 내각은 윤 당선인의 숙제도 해결해야 한다. 윤 당선인이 내걸었던 공약을 180석의 거대 야당이란 정치 구도 속에서 차질 없이 이행해야 한다. 새로운 행정부의 모습도 보여야 한다. 윤 당선인은 청와대 권한 축소를 천명했다. 그런 만큼 총리실이 주도해 정부 각 부처의 갈등과 이해관계를 조정해 내야 한다. 장관들은 ‘책임장관’으로서 권한과 의무를 다해야 한다. 여기에 안철수 인수위원장과 약속한 공동정부도 모양새 있게 꾸려내야 한다. 안 위원장은 최근 총리직을 고사했지만, 자신이 추천하는 인사가 내각에 반영되기를 원하는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새 내각은 윤석열 정부의 국정 브랜드를 세워야 한다. 어느 순간 공정과 상식이란 대표 브랜드는 청와대 이전 추진에 가려버렸다. 국정 동력은 희소한 자원인데, 윤석열 인수위는 한 달여를 집무실 이전에 의제 설정 권력이란 자원의 상당 부분을 써버렸다. 국면 전환의 가장 좋은 방법은 ‘일하는 정부’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일은 사람이 한다. 결국 인사가 만사다. 자칫 실수가 나오면 임기 초반을 날리게 된다. 총리 후보의 국회 통과가 첫 난관이다. 총리 후보에 대한 임명동의안은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 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 찬성으로 통과된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의 의석수는 172석으로, 민주당 의원 30명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초대 총리 인준안이 국회 문턱을 넘을 수 있는 셈이다. 윤 당선인은 어떤 용인술을 보여줄까. 여기에 윤석열 정부의 초반 운명이 달렸다. 

 

윤증현·진대제·최중경도 주시 대상

“국무총리 인선만이 아니라 경제부총리, 금융위원장 등 ‘경제 원팀’이 ‘드림팀’으로 이어지게 만들 최적임자를 (총리) 후보로 찾고 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이 3월28일 브리핑에서 새 정부 첫 총리 후보 인선과 관련해 밝힌 내용이다. 이 브리핑에는 윤 당선인이 총리 후보로 민생경제를 챙길 경제 전문가를 우선 고려하고 있다는 함의와 함께 첫 총리 인선을 독립적인 인사로 접근하는 게 아니라 윤석열 정부라는 큰 바둑판 위에서 다른 주요 인선과 연계해 낙점할 것이라는 구상이 동시에 내포돼 있다. 

취재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최근 국제정세가 급변하며 경제와 안보가 밀접하게 맞물려 돌아가는 만큼 경제통 총리가 경제안보적 위기상황에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강하게 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흐름에서 한덕수 전 총리가 유력한 후보로 떠올랐다. 한 전 총리는 행정고시 출신으로 미국 하버드대에서 경제학 박사를 취득한 경제통이다. 동시에 통상 전문가로서 외교에도 식견이 깊다. 김대중 정부 때 초대 통상교섭본부장을 지낸 그는 노무현 정부에서 경제부총리에 이어 국무총리를 역임하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성공리에 이끌었다. 정권교체가 된 이명박 정부에서도 그를 중용했다. 미국 측이 한·미 FTA 재협상을 요구하자 한 전 총리를 주미대사에 임명하며 ‘소방수’ 역할을 맡겼다. 

정치색이 옅어 국회 인사청문 절차를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통과할 것으로 보이는 것도 강점이다. 한 전 총리는 전북 전주 출신으로 보수정부는 물론 진보정부에서도 활발히 활동하며 전문성을 인정받은 보기 드문 인사다. 윤 당선인이 낙점하면 더불어민주당이 마냥 반대하기 어려울 수 있다. 지난 2007년 총리 후보로 이미 인사청문회를 통과한 점도 검증에 대한 부담을 덜게 한다. 총리 후보 발표가 있기 전인 3월31일 인수위 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는 “경제회복과 국민통합이란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충족하는 총리 후보로 현재 유력하게 검토 중인 걸로 안다”고 밝혔다. 

한 전 총리가 발탁된다면 윤 당선인이 공약했던 정책들은 우선순위가 확실히 정리될 전망이다. 그는 평소 포퓰리즘 공약은 대통령이 직접 국민에게 이해를 구하고 과감히 걸러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왔다. 한 전 총리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인터뷰는 사양하겠다”면서도 앞서 언론 등을 통해 밝혔던 포퓰리즘 타파와 대국민 소통이 소신임을 숨기지는 않았다.

박용만 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도 하마평에 올랐다. 두산그룹 회장을 지낸 만큼 현장과 실무에 밝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근 자신과 가족이 보유한 두산 주식 전량을 매각해 그 배경을 두고 정치권에 뛰어드는 것 아니냐는 등 여러 말이 나왔다. 박 전 회장은 민주당에서도 매우 탐내는 인사다.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직을 제안했지만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에선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발탁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다. 여야 모두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는 실용주의 인사로서 윤 당선인이 원하는 비정치인이자 경영 전문가로 주목받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박근혜 정부의 구조 개혁 사령탑을 맡았던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도 유력 후보로 떠올랐다. 이명박 정부 실력자였던 최중경 전 지식경제부 장관과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 김대중 정부 때 산자부 장관을 지낸 정덕구, 노무현 정부 때 정보통신부 장관을 지낸 진대제 등도 후보군으로 이름을 올렸다고 한다. 학계에선 염재호 전 고려대 총장이 후보군이다. 이들 가운데 일부는 경제부총리 후보 등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주요 경제 보직에 언제든 기용될 수 있는 인재풀인 셈이다. 

 

‘김부겸 총리 카드’ 완전히 사라진 건 아니다

윤 당선인은 보수정당 후보로는 이례적으로 대선 기간 내내 호남에 공을 들여왔다. 실제 윤 당선인은 이번 대선에서 보수정당 후보 중 호남 지역 역대 최고 득표율을 기록했다. 정권교체라는 깃발로 대선 승리까지 이뤄냈지만, 윤석열의 ‘반문(反文)’에 ‘친DJ(김대중)+친노(노무현)’는 포함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계속 발신해 왔다. 현재 민주당 주류 세력인 친문을 제외한 모든 세력을 규합해 통합정부와 국민통합을 이뤄내겠다는 속내다. 특히 윤 당선인은 ‘국민통합’이란 기조 아래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장점을 계승하고 실천하겠다는 행보를 계속 내보일 계획으로 전해졌다. 김대중·노무현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구상인데, 이를 실현하는 방법으로 당시 중용됐던 인사를 전진배치하려 한다. 

그래서 박주선 인수위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이 통합형 총리 후보군으로 검토됐다. 전남 보성 출신의 박 위원장은 2000년 16대 총선 때 전남 보성·화순에서 당선됐고 이후 18·19·20대 총선 때는 광주 동구에서 내리 당선됐다. 훗날 탈당했지만, 민주당 소속으로 오랜 기간 활동했다. 국회부의장도 지냈다. 그를 정치인으로 처음 발탁한 장본인이 바로 DJ다. 사법시험에 수석합격한 그는 대검 중앙수사부 1·2·3과장, 서울지검 특수1·2부장을 거쳐 중수부 수사기획관을 지냈다. DJ는 승승장구하던 그를 1998년 청와대 법무비서관으로 발탁했다. 

DJ는 당시 민정수석실을 폐지해 박 위원장이 사실상 민정수석 역할을 했다. 인사 검증 업무도 그가 지휘했다. 박 위원장은 대구·경북 출신 검사들이 김대중 정권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배려했다고 한다. 윤 당선인의 멘토로 알려진 경북고 출신 정상명 전 검찰총장을 DJ의 고향인 목포지청장으로 배치한 것도 그였다고 한다. 박 위원장은 윤 당선인의 서울대 법대, 검찰 선배다. 윤 당선인과 같은 특수부 검사였다. 김대중·노무현·이명박 정부 때 총 네 번 구속됐다가 모두 무죄 선고를 받은 특이한 경력의 소유자이기도 하다. 

같은 흐름에서 김한길 인수위 국민통합위원장과 김병준 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도 총리 후보로 거론됐다. 두 사람은 민주정부 1기(김대중 정부)와 2기(노무현 정부)에서 각각 상징적 역할을 했다. 김한길 위원장은 DJ 정부에서 중용됐다. DJ의 야당 총재 시절 비서실장을 지냈고, DJ 정부에선 문화관광부 장관을 역임했다. 김병준 위원장도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활동했다. 노무현 정부의 핵심사업이었던 ‘세종시 설계자’가 바로 그다. 

윤 당선인은 애초 인수위원장 후보로 두 사람을 염두에 뒀던 것으로 전해진다. 윤 당선인과 가까운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윤 당선인이 박주선 위원장에게 취임 준비를 맡기고, 김한길·김병준 위원장을 중용한 것은 그만큼 신뢰가 두텁고 국민통합이란 의미를 살릴 적임자로 보고 있다는 의미”라면서 “이들은 모두 총리 후보로서는 물론 향후 5년간 고비 때마다 중요한 직책을 맡아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전남 장성 출신으로 연정론자인 김황식 전 총리도 후보군에 올라있다고 전해진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얘기도 나온다. 김부겸 현 총리도 통합형 총리 후보로 거론됐지만 본인이 강력하게 고사하고 있다. 윤석열 당선인의 직접 요청이 변수다. 인수위 관계자는 “정치인 출신의 통합형 총리가 낙점된다면 인사청문회 통과에도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왼쪽부터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 나경원 전 의원, 유승민 전 의원, 김영환 전 장관ⓒ시사저널 이종현·박은숙
왼쪽부터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 나경원 전 의원, 유승민 전 의원, 김영환 전 장관ⓒ시사저널 이종현·박은숙

유승민 경기지사 출마엔 윤 당선인 입김설

“윤 당선인은 새로운 정치를 해보고 싶어 한다.”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들이 입을 모아 하는 말이다. 반대 여론이 더 높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도 완벽하게 새로운 공간에서 새로운 정치를 보여주겠다는 욕심에서 밀어붙였다는 후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윤 당선인은 초대 대통령비서실장도 ‘비정치인’ 카드를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윤 당선인과 지근거리에서 자주 소통하는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비서실장은 비정치인으로 사실상 마음을 굳힌 것으로 보인다”며 “배지(국회의원)는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 당선인은 여소야대 정국 속에 현역 의원을 청와대 주요 보직에 전진배치하면 당에 부담이 갈 수 있는 만큼 캠프 시절부터 자신을 도왔던 전직 의원들을 두루 선임하는 복안을 갖고 있다고 전해진다. 안철수 인수위원장의 국민의당 소속 의원이 세 명뿐이라 안 위원장 측 인사를 배려하는 데도 수월한 기조라는 설명이다. 

여론의 관심사는 ‘대장동 저격수’로 선봉에 섰던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과 나경원 전 원내대표가 어느 자리로 갈 것인지에 쏠린다. 당에서는 두 사람에게 6월 지방선거 때 주요 지역에 출마할 것을 권유했지만, 모두 고심 끝에 불출마를 택했다고 한다. 이들이 당권에 도전할 것이란 관측도 나왔지만, 두 사람은 입각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있다는 후문이다. 원 위원장은 행정안전부나 법무부 장관직을, 나 전 의원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인수위가 새 정부 조각에서 법무부 장관에 정치인 출신을 배제하겠다는 원칙을 세우고, 선거 기간엔 정치인 출신을 행안부 장관에서 배제하는 원칙을 내세운 점이 변수다. 

윤 당선인은 윤석열 정부가 임기 초 국정 동력을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지방선거 승리가 중요하다는 판단 아래 중량감 있는 전직 의원들을 상대로 물밑에서 출마를 적극 독려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대표적 인물이 국민의힘 대권주자였던 유승민 전 의원이다. 유 전 의원은 대선 이후 정계 은퇴를 고심해 왔지만 주변에서 강력히 경기지사 출마 권유를 받아오다 결국 출마선언을 했다. 

취재에 따르면, 유 전 의원이 마음을 굳힌 데는 윤 당선인의 막후 역할이 있었다고 알려진다. 윤 당선인은 민주당에서 대선에 출마했던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나서는 만큼 역시 대선주자급이 나서야 한다고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도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와 함께 최대 격전지로 떠오른 지역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는 경기도에서 윤 당선인에게 47만 표 앞섰다. 

윤 당선인과 긴밀히 소통하는 한 핵심 관계자는 “윤 당선인은 안철수·원희룡 위원장 등이 경기지사 차출을 고사하고, 김은혜 의원은 현역 차출이라는 부담이 있어 고심해온 것으로 안다”며 “그런데 대권주자였던 유승민 차출론이 나오고 이준석 대표가 옹호하자 유 전 의원에게 힘을 실어준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윤 당선인의 대변인을 맡고 있는 김은혜 의원은 국회 복귀, 입각이라는 가능성이 모두 열려있다는 후문이다.

윤 당선인은 자신의 고향인 충청 지역에도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한다. 당초 경기지사를 고려했던 김영환 전 과학기술부 장관은 충북지사 출마로 선회했다. 충남지사에는 성일종·김태흠·이명수 의원이 거론된다. 하지만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어떤 결정을 하느냐가 핵심 변수다.    

☞ 연관기사

윤석열 당선인 인사 스타일, 고집일까 뚝심일까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