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훈 경남교육감 “정부, 녹조 독성물질 검출 허용기준 마련해야”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04.14 15: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조 독성물질 포함된 농산물 생산 현황 등 정보 공개 요구

학교급식 식자재에 녹조 독성물질이 나왔다는 주장이 제기되자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14일 “정부 차원의 녹조 독성물질 검출 허용기준안 마련과 실태 조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학교급식경남연대 등은 최근 낙동강 녹조 물로 실험 재배한 상추와 금강 인근의 쌀, 낙동강 인근의 무와 배추에서 녹조 독소인 ‘마이크로시스틴’이 나왔다며, 급식 식자재의 녹조 독성물질 검사를 의무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4월14일 녹조 독성물질 검출 관련해 정부의 기준 마련을 촉구하고 있는 박종훈 경남교육감 ©경남교육청
4월14일 녹조 독성물질 검출 관련해 정부의 기준 마련을 촉구하고 있는 박종훈 경남교육감 ©경남교육청

박 교육감은 이날 경남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녹조 독성물질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허용기준안이 마련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가장 큰 피해자는 우리 아이들”이라며 “녹조 독성물질을 무책임하게 방관하고 있는 것은 아이들의 안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외면하는 것”이라고 했다. 박 교육감은 녹조 독성물질이 포함된 농산물의 생산 현황과 유통 상황 등에 대한 신속한 실태 조사와 투명한 정보 공개를 요구했다.

박 교육감은 녹조 독성물질의 검출 허용기준안이 국가 수준에서 마련되기 어렵거나 그 과정이 늦어지면 경남교육청이 대응에 나서겠다고 했다. 경남교육청이 관련 기관의 협조를 얻어 대응안 마련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자체 표본도 조사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또 “낙동강 수질 환경교육을 강화하고, 안전한 강·하천 체험교육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박 교육감은 “지구환경과 물 자원의 중요성, 수질 개선을 위한 실천방안을 포함해 학생 계기 교육을 시행하고, 교직원·학부모 교육을 통해 실천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6일 낙동강네트워크와 학교급식경남연대 등은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녹조 독성 검출 농산물이 ‘친환경’ 무상급식으로서 아이들의 입에 들어갈지 모른다”며 “대책을 마련하고 낙동강 보를 개방해 근본적 원인인 녹조를 없애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지난해 낙동강 물로 재배된 무와 배추, 쌀에서 녹조 독성물질인 마이크로시스틴이 최대 1㎏당 3.18㎍이 검출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간 병변 독성 일일 기준의 2.48배, 생식 독성 기준의 8.83배를 초과하는 수치”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와 관련한 건강 기준이 정해져 있지 않다.

이들은 학교 무상급식에서 지역 농산물을 사용하는 데 대해 학생 건강을 우려하고 있다. 학교 무상급식에서 사용되는 쌀과 배추 등 지역 농산물 비중이 약 23%에 달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학부모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아이들의 급식에 독이 든 밥과 김치가 제공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불안에 떨고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