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앞두고 폭풍전야…한동훈-민주당, 격화하는 ‘설전’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2.04.15 14: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공안통치” 비판에 한동훈 “범죄자만 검찰 두려워해” 맞불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오전 후보자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오전 후보자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지명은 국민에 대한 선제타격이다.” (윤호중)

“검찰을 두려워해야 할 것은 오직 범죄자 뿐이다.” (한동훈)

더불어민주당과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장외설전’을 주고받고 있다. 민주당은 한 후보자 지명을 ‘인사테러’로 규정하고 윤석열 당선인과 한 후보자를 맹폭하고 나섰다. 한 후보자도 적극적인 반박을 이어가는 양상이다. 오는 인사 청문회에서 거친 공방전이 예고된다.

민주당은 ‘한동훈 불가론’을 주장하고 있다. 1순위 낙마자 명단에 한 후보자를 올리며 ‘송곳 검증’을 예고한 상태다. 한 후보자 지명으로 윤석열 당선인이 협치 대신 ‘검찰 독재’를 선포한 것이란 게 민주당의 주장이다.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한 후보자 지명을 두고 “심복을 앞세워 사정기관을 장악하고 무소불위 검찰 권력으로 공안통치를 자행하겠다는 선언”이라고 주장했다.

윤 비대위원장은 “법무부와 검찰이 야합하면 고위공직자 인사는 검찰의 손아귀에 들어갈 것이고 모든 부처는 법무부의 감시와 통제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검찰 공화국의 완성”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차기 정부에 일말의 기대를 걸었던 국민에 대한 선제타격”이라며 “노태우 정권 논란이 권력 황태자에서 비롯됐고 김영삼 정권이 소(小)통령 때문에 국민의 외면을 받은 역사를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선전포고에 한 후보자는 방어 대신 ‘반격’을 다짐하는 모양새다. 통상 장관 후보자는 청문회를 앞두고 발언을 삼가는 경향이 있다. 반면 한 후보자는 취재진의 질문을 피하지 않고 민주당을 거침없이 비판하고 있다.

한 후보자는 이날 오전 10시께 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고검 청사에 출근하면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과 관련해 ”결국 이 법안이 통과되면 피해를 보는 건 오로지 힘없는 국민들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할 일을 제대로 하는 검찰을 두려워해야 할 것은 오직 범죄자뿐“이라며 ”지난 5년간 무슨 일이 있었길래 이렇게 명분 없는 야반도주까지 벌여야 하는지 국민들께서 많이 궁금해하실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이 본인들의 ‘치부’를 감추기 위해 ‘검수완박’을 추진하려 한다는 주장이다.

한 후보자는 ‘윤석열 라인에 치우친 인사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오직 국민의 눈높이에서 실력과 공정에 대해 보여준 의지를 기준으로 형평성 있는 인사를 해야 할 것”이라며 “누가 보더라도 수긍할 만한 인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한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 준비단과의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청문회 준비에 들어갔다. 준비단은 한 후보자에 대한 청문요청안을 준비해 이르면 이날, 늦어도 다음 주 월요일 전까지 국회에 제출할 것으로 전해졌다. 로펌 변호사인 한 후보자 부인의 ‘이해충돌’ 문제, 과거 ‘검언유착’ 의혹, 보유 부동산 등이 청문회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