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국당’ 합당 의결…6·1 지방선거부터 단일 공천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qusansdn@gmail.com)
  • 승인 2022.04.18 14: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 2년 만의 합당, 오후 공식 선언할 듯…“당명은 국민의힘”
국민의힘 지도부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지도부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각각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해 합당안을 18일 승인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오후에 합당을 공식화하는 기자회견도 열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합당 관련해 최고위를 포함해, 이 정도 협상이면 큰 무리는 없겠다는 생각을 했다”며 “합당 선언을 할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오전 8시30분에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장실에서 국민의당 마지막 최고위가 열렸다”며 “안건은 국민의힘과의 합당 건 및 회계보고가 상정돼 가결됐다”고 밝혔다.

또 권 의원은 “이틀에 걸쳐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하시려는 국민의당 당원들을 대상으로 국힘에서 추가 후보등록을 받기로 했다”고도 전했다. 이에 따라 국민의당 출신 인사들은 통합된 ‘국민의힘’에 공천을 신청하게 되며, 당내 경선시 기존 국민의힘 경선룰(당원 투표 50%, 국민여론조사 50%)과 달리 국민여론조사 100% 방식이 적용된다.

다만 국민의당 일각에선 전략공천이 아닌 100% 여론조사 경선을 할 경우 실질적으로 불리할 것이란 불만도 나오고 있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100% 국민여론조사라고 하지만 표본 자체가 적어 (국민의당 출신이) 불리하다”며 “100% 여론조사 경선을 하면 살아남을 지역이 아무도 없을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또 국민의당은 주요 당직에 대한 추천권은 배려 받았지만, 국민의당 일부 당직자들의 고용 승계에 따른 처우 문제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당은 국민의당 당직자 7명에 대해서 국민의힘으로 고용 승계를 하기로 합의했으나, 직급과 처우 등을 놓고 국민의힘 당직자들과 노조 측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회동을 마친 뒤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과 취재진 앞에 서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회동을 마친 뒤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과 취재진 앞에 서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한편 이번 합당은 국민의당이 국민의힘에 사실상 흡수되는 형태로 이뤄지면서, 통합 정당의 당명은 국민의힘으로 그대로 유지됐다. 또 통합 정당 대표도 이준석 대표가 그대로 맡게 될 전망이다. 이어 국민의당 소속 현직 국회의원인 비례대표 권은희·이태규·최연숙 의원 총 3명은 국민의힘으로 소속 정당이 변경돼, 국민의힘 의석 수는 110석에서 113석으로 늘게 된다.

다만 권 의원은 이번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안 대표의 야권 후보단일화와 합당 사안 등에 반대하며 ‘의원직 제명’을 요구해왔기에, 추후 국민의당에서 제명되는 절차를 거칠 가능성이 있다. 권 의원은 “합당의 건 의결 전에 저의 제명 요청 건에 대한 안 대표의 결정을 확인했다"며 "빠르면 3일, 늦으면 10일 후에 선관위에 합당 신고가 완료되는 시기까지 제명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