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가족, 尹 향해 “참사 후 국가폭력 인정하고 사과하라”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2.04.19 15: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참사 8주기 성명 발표
“尹을 후보로 만든 국민의힘, 참사 후 국가폭력에 책임 있다”
세월호 참사 8주기 이틀 전이던 지난 14일 오전 전남 목포시 달동 목포신항 철제부두에 지난 2017년 사고해역에서 인양된 세월호 선체가 세워져 있다. ⓒ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8주기 이틀 전이던 지난 14일 오전 전남 목포시 달동 목포신항 철제부두에 지난 2017년 사고해역에서 인양된 세월호 선체가 세워져 있다. ⓒ연합뉴스

세월호 유족 단체 측이 참사 8주기를 맞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참사 이후 국가폭력에 대해 정부의 대표로서 공식 인정하고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족협의회)는 19일에 낸 성명에서 앞서 윤 당선인의 세월호 8주기 추모 메시지를 거론하며 “세월호 참사와 그 이후의 국가폭력에 대한 의미있는 언급은 없었다. 진상규명 완수에 대한 의지도 표명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족협의회 측은 “윤 당선인을 후보로 세운 새 집권당 국민의힘은 세월호 참사 당시 집권당이었고, 세월호 참사 이후 박근혜 정부가 저지른 국가폭력에 함께 했던 잘못이 있다”며 “윤 당선인이 대통령 직무를 시작할 때 세훨호 참사와 그 이후의 국가폭력에 대해 정부 대표로서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사과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근혜 정부 시절 가해졌던 피해자에 대한 모독, 핍박, 진상은폐 등이 재발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대국민·대피해자 사과가 선행돼야 한다”며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제대로 밝히지 않은 채 안전사회로 간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가족협의회는 김부겸 국무총리의 8주기 추모 메시지에 대해서도 아쉬움을 드러냈다. 가족협의회는 “김 총리의 사과는 지난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피해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정부를 대표하여 한 사과에 이은 두 번째 사과로서, 안전사회로의 이행 의지를 재차 표명한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피해자와 시민들이 요구해온 세월호 참사 이후의 국가폭력에 대한 인정과 사과는 없었고, 문재인 정부가 약속한 진상규명 현단계에 대한 진단과 필요 조치에 대한 발언이 없던 것은 아쉽다”고 평가했다.

한편 윤 당선인은 세월호 참사 8주기였던 지난 16일 페이스북에 쓴 추모글에서 “(세월호)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며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의 뜻을 전한다”며 “세월호 희생자들에 대한 가장 진심어린 추모는 대한민국을 안전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믿는다. 안전한 대한민국이 될 때까지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총리는 같은 날 안산 화랑유원지에서 개최된 세월호 참사 제8주기 기억식 추도사를 통해 “대한민국 정부가 우리 국민의 생명을 지키지 못했다”며 “정부를 대표해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사과했다.

또한 김 총리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책임이다. 앞으로 어떤 정부에서라도 사회적 참사를 예방하고 국가의 재난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라며 “피해지원에 있어서도 소홀한 부분이 없도록 정부가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